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北유엔 대사 “목숨처럼 지켜온 존엄 팔 수 없어”

알림

北유엔 대사 “목숨처럼 지켜온 존엄 팔 수 없어”

입력
2020.09.30 09:24
0 0

뉴욕 유엔본부 제75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 뉴욕 AP=연합뉴스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 뉴욕 AP=연합뉴스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29일(현지시각) “경제 건설에 유리한 대외적 환경이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저 화려한 변화를 바라며 목숨처럼 소중하게 지켜온 우리의 존엄을 팔아 넘길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5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에서 “이게 우리의 변함없는 입장”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사는 “국가와 인민의 안전을 위한 믿을만한 보장 위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경제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도 했다. 경제적 보상을 대가로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국과 미국 군 장비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김 대사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우리는 조선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지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해왔다. 그럼에도 공화국에 대한 핵 위협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스텔스 전투기를 포함한 최첨단 군 장비가 계속 한반도에 도입되고 있고, 핵 타격 수단이 북한을 향하고 있다”며 “평화는 결코 일방의 한낱 희망만으로는 오지 않는다”고 했다.

김 대사는 “우리가 내린 결론은 평화는 한쪽의 소망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라는 것”이라며 “힘에 의한 횡포가 만연한 현 시대에, 오직 전쟁을 막을 수 있는 절대적 힘을 보유할 때만 평화를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허리띠를 죄어가며 쟁취한 자위적 전쟁 억제력이 있어 조선반도에서 평화와 안정이 굳건히 수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10분 가량 진행한 연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나 미국 정부에 대한 언급은 없었따. 김 대사는 북한이 코로나19에 적극 대처하고 있고, 경제 건설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연설 내내 강조했다.

김현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