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가짜 사나이' 이근 대위, 뒤늦게 터진 채무 논란

알림

'가짜 사나이' 이근 대위, 뒤늦게 터진 채무 논란

입력
2020.10.02 14:59
수정
2020.10.02 15:02
0 0

A씨 "이근, 2014년 돈 빌리고 아직도 안 갚아"
"자신에 대한 험담까지, 인성 문제 있어"

SBS 프로그램 '집사부일체'에 출연한 이근 대위. SBS 캡처

SBS 프로그램 '집사부일체'에 출연한 이근 대위. SBS 캡처

유튜브 '가짜 사나이'로 화제의 인물이 된 해군특수전단(UDT) 출신의 이근 대위가 뒤늦게 채무 논란에 휩싸였다.

이 대위와 같은 부대 출신이라고 밝힌 A씨는 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2014년 200만원을 빌려놓고 갚지 않은 사람이 있다"고 밝혔다.

A씨는 돈을 빌린 사람이 이 대위라고 명시하지 않았지만, 글 밑에 '#인성 문제 있어'란 해시태그를 달아 채무자가 이 대위라고 추정할 수 있게 했다. '인성에 문제 있어'는 가짜 사나이에서 나온 이 대위의 유행어다.

A씨는 "당시 매우 절박하게 부탁해 손해를 보면서 주식을 처분해 현금을 마련해 빌려줬다"며 "하지만 약속한 변제일이 됐지만, 핑계만 대며 변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급하게 카드대금을 납부하느라 어쩔 수 없이 신용등급 하락을 감수하며 현금서비스를 썼다. 당황스럽고 불쾌했지만 이해하려고 애썼고, 기분 나쁘지 않게 갚으라고 했다"면서 "그러나 그때부터 온갖 핑계를 대며 차일피일 미루기가 계속됐다"고 말했다.

이근 대위가 2014년 자신에게 200만원을 빌리고 갚지 않았다고 주장한 A씨가 1일 인스타그램에 올린 2016년 부산지법 판결문 사진. A씨 인스타그램 캡처

이근 대위가 2014년 자신에게 200만원을 빌리고 갚지 않았다고 주장한 A씨가 1일 인스타그램에 올린 2016년 부산지법 판결문 사진. A씨 인스타그램 캡처

A씨는 "오랫동안 참다가 2016년 민사소송을 해서 승소했는데, 이 때문에 법원에 몇 번이나 갔는지 모르겠고 돈도 제법 들었다"며 "그 사람은 페이스북 친구를 끊고 판결을 무시한 채 현재까지 변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히려 이 대위가 자신의 주변 사람들에게 "돈을 갚았는데 이상한 소리를 한다", "갚으려고 했는데 안 기다리고 소송하는 걸 보고 상대하지 않는 건 물론 돈도 갚지 말아야겠다고 마음 먹었다"는 말을 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최근에는 (이 대위가) '자기가 직속상관일 때 근무평점을 안 좋게 준 것 때문에 장기복무 심사에서 탈락했고, 그 때문에 나쁜 마음으로 복수하려고 협박한다. 본인도 가만히 있지 않고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말을 했다"며 이 대위가 자신에 대한 험담을 하고 다닌다고 했다.

A씨는 뒤늦게 이 대위의 채무 문제를 거론한 데 대해 "글을 쓰는 이유는 이 일을 퍼뜨리기 위해서가 아니다"라며 "저를 아는 분들은 (이 대위에 대해) 좋게, 멋있게 혹은 재미있게 얘기하는 걸 자제해달라고 부탁드리기 위해서다"라고 설명했다.

A씨는 이같은 주장을 하면서 부산지법의 2016년 판결문을 함께 올렸다. 판결문에는 '2016년 6월 7일 피고는 원고에게 200만원과 4월 27일부터 다 갚는 날까지 연 15%의 비율로 계산한 돈을 지급하라'고 적혀 있다.


류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