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옵티머스 핵심 4인방, 정관계 로비 책임 떠넘기며 각자도생

알림

옵티머스 핵심 4인방, 정관계 로비 책임 떠넘기며 각자도생

입력
2020.10.13 01:00
6면
0 0
12일 오후 서울 강남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이 굳게 닫혀 있다. 뉴시스

12일 오후 서울 강남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이 굳게 닫혀 있다. 뉴시스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펀드 환매중단 사태를 주도한 '핵심 4인방'이 검찰 수사 과정에서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각자도생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정ㆍ관계 로비 의혹과 관련한 진술도 서로 엇갈리고 있다. 검찰은 핵심 관계자 진술만으로는 사건의 실체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판단, 구체적인 물증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구속기소된 옵티머스의 김재현(50) 대표와 이동열(45) 이사, 윤석호(43) 이사, 유현권(39) 스킨앤스킨 고문은 원래 한몸처럼 움직였다. 이 이사와 윤 이사는 옵티머스 자금이 흘러들어간 주요 법인에 운영진으로 등재돼 있다. 유 고문 역시 초반 펀드사기 사건과 성지건설 인수합병 등에 깊이 관여했다. 성지건설 사건으로 구속기소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난 유 고문은 김 대표, 윤 이사 등과 합작해 스킨앤스킨 횡령 사건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핵심 4인방의 말은 서로 달라졌고, 책임 떠넘기기로 일관했다. 특히 검찰 압수수색 과정에서 '윤 이사가 책임을 지면 김 대표 등은 지원하고 바깥에서 사건을 해결한다'는 4인방의 대책문건까지 나왔지만, 김 대표가 먼저 협력관계를 파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가 공공기관 매출채권 펀드 사기 사건과 관련해 '초기 설계는 유 고문이 했고, 이후엔 이 이사와 윤 이사에게 속은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나머지 3인방과 반목이 시작됐다는 것이다.

김 대표를 포함해 4명이 모두 구속된 뒤에는 정ㆍ관계 로비 의혹에 대한 서로 다른 진술을 쏟아내며 각자도생의 길로 나갔다. 검찰은 이런 구도 속에서 김 대표를 제외한 셋을 먼저 불러 면담한 뒤 김 대표에게 따로 진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초기 수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옵티머스 사건을 잘 아는 업계 관계자는 "옵티머스와 직ㆍ간접적으로 연결된 회사들이 경영권 분쟁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 4인방의 진술에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을 수 있다"면서 "4명 모두가 서로를 겨냥해 거짓 진술을 했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때문에 검찰은 핵심 관계자들의 진술에 의존하지 않고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자금흐름을 추적하는 데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한 자료에 등장하는 로비 대상자 또한 일일이 확인하는 방식으로 수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준기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보해주세요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