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골프장 횡포, 정부가 나서주세요"…국민청원 쇄도

알림

"골프장 횡포, 정부가 나서주세요"…국민청원 쇄도

입력
2020.10.14 16:31
수정
2020.10.14 20:05
0 0

해외 수용 국내로 몰리자 일제히 이용료 인상
청와대 게시판에 항의성 글 쏟아지는 등 불만 폭주


청와대 국민청원 골프장 요금인상 불만 청원 쇄도

청와대 국민청원 골프장 요금인상 불만 청원 쇄도



"골프장 목욕탕 운영 불가 등 모든 여건은 안 좋은데도 그린피(이용료)는 올리네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광주ㆍ전남지역을 비롯해 전국 골프장이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일부 골프장들이 그린피와 카트 대여비용(카트비) 등 이용료를 일제히 인상하면서 비난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1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7월부터 최근까지 '골프장 운영 개선', '골프장 그린피ㆍ캐디피ㆍ카트비를 인하하게 해주세요', '체육시설 등록 골프장 그린피 인상' 등 국내 골프장들의 폭리를 고발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이들 청원에는 10일 만에 1만5,000여명이 동의하는 등 스포츠 분야 상위 5위권에 분류될 정도로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특히 청원에 찬성한 국민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임대업자는 임대료를 인하하고,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과 세금까지 감면하는 등 국민 전체가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잇속만 채우는 골프장들의 이기적인 행태들을 지적하고 있다. 실제 코로나19로 인해 동남아 등 해외 골프 여행 수요가 국내 골프장으로 몰리자, 일부에서는 곧바로 카트비를 기존 가격에 2배나 인상하는 것은 물론 그린피와 식음료 가격 등을 올리고 있다.

전남 무안의 A골프장은 그동안 4만원이던 카트비를 이달부터 8만원으로 100% 인상했다. 제주를 비롯해 국내 대부분의 대중제 골프장의 카트비도 평균 7만3,900원;에서 8만4,500원으로 14.3% 올랐다. 카트의 1대당 가격은 대략 700~1,500만원대임을 감안하면 3~5개월 정도면 수익이 발생하고, 대부분 10년 가량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골프장측에서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 셈이다.

지난 4월 전남지역 B골프장도 그린피를 2만원으로 올리는 등 대부분 골프장들이 1만원 가량 인상했다. 그동안 12만~13만원했던 캐디피도 1만원 정도 올리는 등 이용객들의 비용 부담이 한꺼번에 커졌다.

반면 타 지역 골프 여행객들이 모여들면서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골프장 내 목욕탕 이용도 제한되는 등 기존에 제공되던 서비스들은 오히려 줄어들면서 비용 감소 요인이 발생하고 있지만 골프장과 관련된 모든 요금이 일제히 인상돼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해외 골프여행 수요가 국내 골프장으로 몰리고 있는 가운데 상당수 골프장들이 카트비 등 이용료를 일제히 올리면서 불만이 커지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사태로 해외 골프여행 수요가 국내 골프장으로 몰리고 있는 가운데 상당수 골프장들이 카트비 등 이용료를 일제히 올리면서 불만이 커지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해남지역 골프회원권을 보유한 박모(63)씨는 "수억원을 들여 회원권을 샀지만, 코로나 이후 정규홀은 사용하지 못하고 골프장측이 임대를 하고 있는 비 코스를 끼워서 운동을 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무안지역 한 주민도 "평일에도 주말 가격에 상응하는 요금이다 보니, 운동을 자제하고 있다"며 "골프가 그동안 대중화 됐다고 생각했는데 코로나 정국으로 골프장 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다시 부유한 상류층들만이 즐길 수 있는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한 것 같아 기분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목포대 체육학과의 한 교수는 "정부가 대중 골프장의 세금을 2000년부터 크게 감면해줬는데, 이 혜택이 골퍼에게 돌아가지 않고 오히려 이용료 상승으로 이어진다면 정부가 직접 나서서 물가를 잡아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전남의 39개 골프장과 골프텔의 가격 인상에 관여할 수 없어 안타까운 현실"이라며 "이용객들의 불만이 쇄도하고 있어, 골프장 측에 코로나 사태 이전 수준으로 이용료를 인하하도록 하는 내용 등을 담은 공문을 보내 권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경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