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질병청은 "접종" 지자체는 "보류권고" 엇박자에 커지는 혼란

알림

질병청은 "접종" 지자체는 "보류권고" 엇박자에 커지는 혼란

입력
2020.10.23 19:10
수정
2020.10.23 20:23
3면
0 0

23일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 36건 신고
지자체, 병원 "일주일 유보" 자체 판단하기도
질병청 "자체적으로 판단하면 안돼" 혼란 가중
병원들 접종 발길 뚝… "위험무릅쓸 수 없다"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23일 오후 김포시 뉴고려병원에서 의료진이 백신 전용 냉장고를 점검하고 있다. 뉴스1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23일 오후 김포시 뉴고려병원에서 의료진이 백신 전용 냉장고를 점검하고 있다. 뉴스1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했다는 신고가 23일까지 최소 40건을 넘어서면서 백신을 둘러싼 공포가 극대화되고 있다. 더구나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은 '백신 접종을 계속하겠다'는 질병관리청의 방침과 달리 자체적으로 '접종 중단 권고'를 내림에 따라 당국의 지침이 과연 백신을 맞으라는 건지, 아니면 맞지 말라는 건지 알 수 없는 정보의 대혼란마저 빚어지고 있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죽음에 대한 불안, 그리고 어떤 정보가 옳은지 알 수 없는 혼돈이 극에 달하면서 전국 곳곳 병원에는 백신을 맞으려는 발길이 뚝 끊겼다.


접종 후 사망 사례 36건 ... 지자체, 병원 자체적 '유보'

23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까지 백신 접종으로 인한 사망이 의심된다며 접수된 사례는 34건으로 집계됐다. 백신 접종 후 건강상태가 심각하게 악화됐다가 사망한 사례도 2건 신고됐다. 이후에도 지자체별로 사망 신고가 잇따라 이날 중 사례는 40건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 신고 건들은 백신과의 연관성이 밝혀지지 않은 단순 집계로, 인과관계가 드러난 사례는 아직 한 건도 없다.

상온노출 등의 문제로 백신에 대한 신뢰가 흔들린 상태에서 연간 평균 2건 정도에 불과했던 사망 신고가 급증하면서 국민 불안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이에 일부 지자체는 자체 판단으로 의료기관에 백신 접종 유보를 권고하기도 했다. 경북 포항시는 이날부터 29일까지 일주일 동안 예방접종을 유보하기로 결정, 의료기관에도 접종 유보를 권고했다. 서울 영등포구는 의료기관에 “환자 건강상태를 고려해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판단되면 접종을 자제해달라”고 안내하기도 했다. 또 전라남도와 제주도도 접종 유보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들이 접종 보류를 선언한 곳도 있다. 대전의 독감 예방접종 병의원 전체 644곳 중 62곳(9.6%)은 자체적으로 어르신 독감 접종을 잠정 보류했다. 제주의 병의원 72곳도 접종을 1주일 보류하기로 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개원의 중심의 의사단체인 대한의사협회가 전날 회원들에게 독감 예방 접종 1주일 유보를 권고한 데 따른 것이다. 이처럼 지자체와 의료기관까지 나서 접종 유보를 밝히자 예방접종을 위해 병원을 찾는 발길도 끊겼다.

강원 춘천시 신북읍에 사는 박모(66)씨는 이날 남편과 함께 맞으려던 독감백신 접종 계획을 뒤로 미뤘다. 박씨는 "독감이나 코로나19보다 백신이 더 무섭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어 선뜻 주사를 맞기 망설여지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접종을 하려는 시민들이 적잖이 눈에 띄던 경기 고양시 한 내과병원은 이날 한산한 풍경이었다. 70대 어르신을 동반한 50대 남성은 "정부는 접종을 계속한다지만 지금 상황에선 지병이 없더라도 백신을 맞을 수는 없을 것 같다"고 말하며 병원 앞에서 발길을 돌렸다.


질병청 “지자체 자체적으로 유보 결정하면 안돼”

보건당국은 지자체와 병원들의 자체 접종 유보 움직임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질병청은 이날 “전체 국가예방접종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접종 유보 여부를 결정하지 않도록 안내했다”고 밝혔다. 예방접종은 중앙정부가 전국에서 시행하는 사업인데 지자체가 중앙정부 방침에 반하는 결정을 해선 안 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역보건법(3조)과 국민건강증진법(3조)은 지역보건의료와 관련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책임을 진다고 규정한다. 다만 지자체들은 질병청의 '접종지침'을 협의 없이 중지할 수 없기 때문에 '보류 권고' 에 머물렀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날도 독감 백신 접종 중단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첨예하게 갈렸다. 중단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 전문가들은 “백신과 사망과의 연관성은 낮을 것으로 보이지만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중단을 고민해 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접종 중단이 오히려 불안감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보는 전문가들도 많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예방의학과 교수는 “100만명 당 1명이 중증 이상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므로 부작용을 이유로 접종을 중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일주일 간 중단해도 상황이 달라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남보라 기자
박은성 기자
김정혜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