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NYT "트럼프 불복 소송 맡은 줄리아니, 수임료 하루 2200만원 요구"

알림

NYT "트럼프 불복 소송 맡은 줄리아니, 수임료 하루 2200만원 요구"

입력
2020.11.18 09:42
수정
2020.11.18 10:16
0 0

"뮬러 특검 법무팀 합류 당시엔 행정부 접근 권한 가져"
줄리아니 "사건 종료 후 정산한다" NYT 보도 부인

미국 주요 언론이 조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확정 보도한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인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이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완벽한 사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필라델피아=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주요 언론이 조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확정 보도한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인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이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완벽한 사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필라델피아=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 불복 소송 관련 업무를 맡기로 한 개인 변호사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이 수임료로 하루 2만달러(약 2,200만원)를 요구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관련 소송이 잇따라 법원의 외면을 받고 있고, 이를 맡았던 로펌들마저 발을 빼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 소송 업무는 최측근인 줄리아니 전 시장이 책임지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줄리아니 전 시장이 트럼프 대통령 선거캠프에 하루 2만달러의 소송 비용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워싱턴과 뉴욕 기준 변호사 최고 수임료는 하루 1만5,000달러 수준"이라며 "트럼프 대통령 측근들의 반발로 줄리아니 전 시장이 최종적으로 얼마를 받게 될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가 대선일 다음날부터 트럼프 대통령의 승리를 공개적으로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보상을 요구했다"는 관계자들의 말을 덧붙였다.

줄리아니 전 시장은 지난 15일 폭스뉴스에 출연해 "우리는 모든 주에서 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충분한 불법 투표용지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 데 이어 이날도 폭스비즈니스에 출연해 "공화당원의 우편투표 참관이 허락되지 않았다. 우편투표는 완전히 무효"라고 말했다.

신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는 시도는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줄리아니 전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기계 검표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는 여러 음모론을 믿을 것을 권유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에게 "다른 참모들이 불복 소송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 진실을 말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고 소식통들은 밝혔다.

줄리아니 전 시장은 "업무 추진비는 사건 종료 후 받게 될 것"이라며 "2만달러를 요구한 적이 없다"고 NYT의 보도를 부인했다. 줄리아니 전 시장은 트럼프 선거캠프와 러시아의 공모 의혹인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한 로버트 뮬러 특검팀에 맞서는 트럼프 대통령 법무팀에 2018년 4월부터 무료로 합류한 바 있다. NYT는 "줄리아니 전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아무 것도 얻지 못했다고 말했지만 그는 대통령과 행정부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얻었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미 법무부의 조사를 받고 있던 외국기업의 최고경영자 등 다른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 행보가 지속되면서 미국은 코로나19의 가파른 확산세 속에도 연방정부가 제구실을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날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지금 조율하지 않으면 더 많은 사람이 죽을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협력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소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