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국 "8년전 신공항 트윗 찾느라 수고, 생각 바뀐 이유는..."

알림

조국 "8년전 신공항 트윗 찾느라 수고, 생각 바뀐 이유는..."

입력
2020.11.22 11:30
수정
2020.11.22 11:35
0 0

2012년엔 "신공항 10조면 무상교육 10년 가능"
조 전 장관 "국민적 합의 이뤄졌고, 경제성 충분"

조국 전 법무부장관. 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장관. 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최근 여당이 추진하는 가덕도 신공항 사업에 찬성하는 입장을 개진하는 것과 관련해 그가 8년 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반대 의견을 냈던 것이 알려지면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 전 장관은 시간이 흐르며 생각이 바뀐 것이라고 응수했다.

조 전 장관은 21일 밤 SNS에 글을 올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등에서 2012년 3월 나의 트윗을 발굴해 2020년 11월 가덕도 신공항 찬성 입장을 비판하는데, 찾느라고 수고 많았고 간단히 답한다"며 "시간이 흐르며 생각이 바뀌었다"고 운을 뗐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총선 및 대선을 각 2개월, 10개월 앞둔 시기였던 2012년 3월 2일 자신의 SNS에 동남권 신공항 주장과 관련 "선거철되니 또 토목공약이 기승을 부린다"면서 "신공항 10조면 고교무상교육 10년이 가능하며, 4대강 투입 22조면 기초수급자 3년을 먹여살린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여당이 가덕도 신공항을 기정사실로 하고, '노무현 공항'이라는 명칭까지 흘리고 있다"고 비판하자 19일 한 술 더 떠 "이런 비난을 기꺼이 수용해 공항명을 지으면 좋겠다. '가덕도 노무현 국제공항'(Roh Moo Hyun International Airport)"라고 SNS에 응수하는 등 지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트위터 캡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트위터 캡처

조 전 장관은 생각이 바뀐 근거로 "첫째, 4대강 사업과 달리 위치 문제만 논란이 있었을 뿐 가덕도 건 김해 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둘째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등 자료를 분석한 결과, 부산·울산·경남 항공 여객 수요는 2056년 4,600만 명으로 경제성이 충분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했다.

조 전 장관은 또 "셋째로 고교무상교육은 신공항 건설과 별도로 추진할 수 있는 재정적 여력이 있음이 확인됐다"며 "예컨대 부산시 교육청은 2021년부터 고교 전학년에 걸쳐 무상교육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의 가덕도 신공항 추진이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문으로 공석이 돼 내년 치러질 부산시장 재보궐선거를 겨냥, 악화된 지역 민심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야당의 지적과 관련해선 "신공항이 내년 재보궐선거용이라고? 2006년 고(故) 노무현 대통령 지시로 논의가 시작된 사업이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유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