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성숙 네이버 대표 "소상공인 성공 꽃피우는 플랫폼 되겠다"

알림

한성숙 네이버 대표 "소상공인 성공 꽃피우는 플랫폼 되겠다"

입력
2020.11.23 21:29
0 0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3일 오후 9시 네이버TV와 네이버 나우(NOW)를 통해 진행한 온라인 콘퍼런스 ‘네이버 커넥트(CONNECT) 2021’을 통해 중소사업자(SME)들의 온라인 경쟁력 제고를 위해 힘쓸 것이라는 방향성을 강조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3일 오후 9시 네이버TV와 네이버 나우(NOW)를 통해 진행한 온라인 콘퍼런스 ‘네이버 커넥트(CONNECT) 2021’을 통해 중소사업자(SME)들의 온라인 경쟁력 제고를 위해 힘쓸 것이라는 방향성을 강조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올해 중소사업자(SME)와 함께 쇼핑 부문을 키운 것처럼 내년에도 중소사업자와 창작자들의 온라인 경쟁력 제고를 위해 힘쓸 것이라는 방향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네이버는 23일 오후 9시 네이버TV와 네이버 나우(NOW)를 통해 온라인 콘퍼런스 ‘네이버 커넥트(CONNECT) 2021’을 개최했다.

네이버 커넥트는 매년 네이버가 내년도 사업 전략과 방향성을 밝히는 자리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도전하는 SME와 창작자를 소개하는 행사로 꾸려졌다.

한 대표는 콘퍼런스 키노트에서 “우리는 코로나19 이후에도 이전과 동일한 생활방식으로 돌아가기 어려울 것”이라며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네이버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 등이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람 간에 물리적 거리는 멀어졌으나 정서적 거리는 더 밀접해지고자 하는 니즈가 생겨나고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일대일 라이브 코칭, 라이브 커머스 등 구매자와 판매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쇼핑, 음식 비대면 주문ㆍ픽업, 아티스트와 관객이 소통하는 공연 등을 대표적인 변화 사례로 꼽았다.

한 대표는 “사용자들이 온라인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네이버는 그 시간이 SME와 창작자의 더 큰 성장으로 연결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컨퍼런스에서는 비대면 전문가 연결 플랫폼 ‘지식iN 엑스퍼트’의 요가 강사, 쇼핑 라이브 판매자, 스마트주문을 활용하는 카페 주인, NOW에서 활동하는 엔터테이너, 네이버에서 공연을 선보이는 뮤지컬 배우들이 등장했다.

요가 강사 이미나 씨는 “지식iN 엑스퍼트를 통해 노르웨이에 사는 한국인에게 요가 강습을 했다”며 “오프라인 강습에서는 어려웠던 한 가지 동작만 집중해 가르치는 등 새로운 코칭 방식이 온라인에서는 가능하더라”라고 말했다.

경북 포항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대게를 판매하는 정종청 씨는 “쇼핑라이브를 통해 싱싱한 대게를 배 위에서 직접 보여줬더니 첫 라이브 방송 5분 만에 100세트가 팔렸고, 현재는 평균 3만명이 라이브를 보고 있다”며 “쇼핑 라이브가 단골 확보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네이버 클라우드와 지식iN 엑스퍼트 소속 직원들이 1:1로 사용자와 온라인 상담 캠프를 진행했다. 지식iN 엑스퍼트 전문가들도 사용자들과 만났다. 네이버 웍스를 업무현장에서 활용하는 방법,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 적용된 AI기술 활용법 등에 대한 상담이 채팅, 동영상으로 진행됐다.

한성숙 대표는 "올해 네이버에는 작년보다 40% 이상 많은 사업자와 창작자가 찾아왔다”며 “첨단 기술을 일상의 도구로 바꿔내, 개인의 성공을 꽃피우는 기술 플랫폼이 되겠다는 네이버의 약속을 변함없이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이날 커넥트 컨퍼런스에 이어 오는 24일에는 SME와 창작자를 위한 구체적인 지원 방향성을 공개한다. 이후 25일부터 27일까지는 개발자 행사인 ‘데뷰(DEVIEW) 2020’을 통해 SME와 창작자의 디지털 역량을 뒷받침하는 라이브, 클라우드 기반 기술을 공유할 예정이다.

김기중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