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공화당 의원조차 "트럼프, 탄핵당할 범죄 저질러"

알림

공화당 의원조차 "트럼프, 탄핵당할 범죄 저질러"

입력
2021.01.10 09:00
수정
2021.01.10 09:03
0 0

민주당 일부에선 트럼프 주장 동조했던
테드 크루즈·조시 홀리 상원의원도 사퇴 촉구
난입 합류했던 웨스트버지니아주의원은 사임

미국 역사상 초유의 시위대 난입사태가 빚어진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7일(현지시간) 의회 경찰과 주 방위군이 경비를 서고 있다. 의사당 주변에는 시위대의 접근을 막기 위한 철책이 새로 설치됐다. 워싱턴=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역사상 초유의 시위대 난입사태가 빚어진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7일(현지시간) 의회 경찰과 주 방위군이 경비를 서고 있다. 의사당 주변에는 시위대의 접근을 막기 위한 철책이 새로 설치됐다. 워싱턴=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이 자행한 사상 초유의 ‘의회 습격’ 사태와 관련해 공화당 상원의원조차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당할 수 있는 범죄를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사태 당일 상ㆍ하원 합동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사기’ 주장에 동조해 선거인단 투표에 이의를 제기한 공화당 의원의 사임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팻 투미 공화당 상원의원은 9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 가능한 범죄를 저질렀다”고 잘라 말했다. 투미 의원은 “대통령의 이번 주 행동을 볼 때 그가 (대통령으로) 봉사할 자격을 박탈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앞서 공화당 소속 리사 머코스키 상원의원과 애덤 킨징어 하원의원이 주장했던 트럼프 사퇴 촉구와 결을 같이 하는 의견이다.

다만 하원에서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탄핵안이 통과될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기색을 보였다. 투미 의원은 “대통령이 탄핵당할 수 있는 범죄를 저질렀다고 생각하지만 상원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지난 3일 개회한 상원에서는 공화당과 민주당이 각각 50석을 차지하고 있다. 탄핵안이 상원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재적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공화당 의원중에서 17명 이상이 탄핵안에 찬성해야 한다는 의미다.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동조해 선거인단 투표 인증에 이의를 제기했던 공화당 소속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과 조시 홀리 상원의원에 대한 사퇴 촉구 목소리도 나왔다. 셰러드 브라운 민주당 상원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위터에 게시한 글에서 “홀리 의원과 크루즈 의원은 직무 선서를 배신하고 민주주의에 대한 폭력적인 반란을 일으켰다”며 “그들이 즉각 사임하지 않는다면 상원이 그들을 축출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크루즈 의원과 홀리 의원은 사태 당일 상ㆍ하원 합동회의에서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특히 크루즈 의원은 친트럼프 시위대의 의회 난입 수 시간 전 대선 불복 모금 독려 문자를 지역 주민들에게 발송한 것으로 알려져 큰 논란을 빚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의회 습격에 참여했던 데릭 에반스 웨스트버지니아주 하원의원이 주의회에 사임계를 제출했다. 에반스 의원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 시점에서 의원직을 사임하고 개인적인 상황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에반스 의원은 국회의사당 무단 침입 혐의 등으로 기소된 상태다.

김진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