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자칭 '안잘알'들의 잇단 안철수 비판...개인적 원한? 견제구?

입력
2021.01.14 16:00
0 0

과거 安과 한솥밥 먹었던 국민의힘 인사들?
"바뀐 게 없어"… 잇따라 안철수 한계 지적
반격 나선 安 "정치 비방 안타깝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유력 주자로 떠올랐죠. 야권 단일화의 핵심 변수가 되면서 안 대표의 몸값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안 대표가 치고 나가다 보니 다른 야권 주자들은 잇따라 견제구를 날리기 마련입니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조은희 서초구청장까지 경쟁자들은 연일 안 대표에게 날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들의 비판은 안 대표의 경쟁 상대들이기에 이해는 됩니다. 그런데 한때 안 대표와 한솥밥을 먹던 이들이 '안 대표는 달라진 게 하나도 없다'며 날을 세우고 나서 눈길을 끕니다. 안 대표와 중도보수 재건 작업을 같이 했던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부터 안 대표의 측근이었던 장진영 국민의힘 서울 동작갑 당협위원장의 메시지가 눈에 띕니다.

물론 이들은 국민의힘에 몸을 담고 있습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안 대표에게 눈길조차 주고 있지 않은 만큼 이들의 행보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도 있죠.

그러나 이들은 자신들을 '안 대표를 잘 아는 사람들', 이른바 '안잘알'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면서 똑같이 "겪어 보면 안 대표가 바뀌지 않은 걸 알게 된다"고 말합니다. 이들은 김종인 위원장과 이상돈 전 의원까지 거론하며 '안잘알들은 모두 안 대표를 부정적으로 본다'고 합니다.

곁에서 지켜봤던 사람들이 '이 사람은 안 된다'고 하는 것이기에 다른 정치인들의 비판보다 타격이 클 수밖에 없겠죠.

장진영 "安, 달라졌다는 증거 제시해 봐라"

2017년 8월 30일 안철수(왼쪽) 국민의당 대표가 경기 양평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연수원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장진영 최고위원과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2017년 8월 30일 안철수(왼쪽) 국민의당 대표가 경기 양평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연수원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장진영 최고위원과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 위원장은 최근 "안 대표가 변했다는 증거를 제시해 달라"며 페이스북에 잇따라 안 대표를 비판하는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장 위원장은 8일과 11일, 13일에 걸쳐 네 건의 글을 올렸는데요. 한결같이 제목은 '안철수가 변했을까'입니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 와신상담의 각오를 다지며 변화된 자신을 믿어달라는 안 대표에게 찬물을 끼얹는 꼴이죠.

장 위원장은 2017년 8월 옛 국민의당 최고위원으로 활동하며 지도부 일원으로 안 대표와 함께 당을 이끌었습니다. 2018년 2월에는 바른정당과의 당 대 당 통합을 추진했죠. 장 위원장은 이에 대해 "안 대표와 가장 가까이에서 일한 측근 중 한 명이었다"며 본인과 안 대표의 인연을 소개했습니다.

장 위원장은 자신이 이 같은 글을 올리게 된 건 안 대표가 국민의힘 의원들과 만나 폭탄주를 돌리며 스킨십 행보를 보이자 일부 언론이 안 대표가 변했다고 보도한 게 계기가 됐다고 했습니다.

장 위원장은 8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 과정을 적으며 안 대표의 리더십을 비판했는데요. 그는 제3지대가 몰락하게 된 책임이 안 대표에게 있지만, 정작 안 대표는 이에 대한 진지한 성찰도 하지 않았다고 했죠.

장 위원장은 11일에는 2017년 대선후보 때 TV토론에서 저지른 안 대표의 실수를 소개하며 안 대표의 정치력을 비판했습니다. 그는 당시 안철수 대선 후보 캠프 대변인을 맡았죠.

장 위원장은 "안 대표는 공격 무기를 갖고 있었는데, 문재인 후보에게 '나는 갑철수가 아닌데 왜 그러세요'라고 투정을 부렸고, 문 후보는 어이없는 표정을 지었다"며 "멘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그 멘트를 우스꽝스럽게 한 것이 문제가 되었던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安 비판 글에 '좋아요' 누른 김종인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장 위원장이 이 얘기를 꺼낸 건 안 대표가 김 위원장의 안부를 물으며 살갑게 변했다는 한 매체의 보도 때문입니다. 그는 "안 대표는 마음에 내키지 않는 행동을 할 때 얼굴 표정이 매우 굳거나 어색한 표정을 짓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위원장에 따르면 대선 TV토론 때 알 수 있듯이 부자연스럽게 행동하는 게 안 대표의 특성인데요. 김 위원장이 안 대표의 안부를 묻는 질문에 답을 안 했다는 건 김 위원장도 안 대표가 자신에게 안부를 묻는 게 내켜서 하는 게 아니라는 걸 간파했다는 설명이죠.

장 위원장은 13일에는 자신이 안 대표를 비판하는 건 안 대표를 저격하려는 게 아니라 안 대표에게 더는 야권의 미래를 맡겨선 안 된다고 생각해 메시지를 냈다고 적었습니다.

그는 "우리가 지금까지 치른 대가면 충분하다"며 "먼저 겪어 본 사람들 대다수가 그의 곁을 떠났다면, 단순히 떠난 정도가 아니라 등을 돌렸다면 이유를 점검해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재밌는 건 이 글에 김종인 위원장이 '좋아요'를 누르며 공감을 표시했다는 점입니다. 김 위원장은 이 글과 8일에 올라온 제3지대 붕괴 책임에 대한 글에 좋아요를 눌렀습니다. 김 위원장 역시 안 대표가 자신의 문제를 반성하거나 성찰하지 않았고, (측근들이) 안 대표를 떠난 이유를 이해한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두 개의 글에는 김 위원장뿐 아니라 안 대표와 함께 옛 국민의당에서 활동한 이상돈 전 의원도 좋아요를 눌렀습니다.


지상욱·이준석 "安, 왜 '나 아니면 안 돼' 얘기만"

지난해 4월 20일 이준석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국회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뉴시스

지난해 4월 20일 이준석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국회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뉴시스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안 대표의 행보는 용두사미로 끝날 것"이라며 회의적인 시각을 나타냈는데요. 그는 2016년 20대 총선에서 서울 노원병에 출마해 안 대표와 맞붙었고, 2018년 2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바른미래당으로 합당하면서 같은 당에서 활동했죠.

이 전 최고위원은 13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안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할 때 그 전까지 제3지대론에 대해 얘기하다가 이번엔 야권 단일 후보가 되겠다고 해서 '역시 시작은 다르다'고 생각했다"며 "그런데 이 패턴을 결국 단일화 과정에서 그대로 하지 않을까 싶다"고 평가했는데요.

그는 이어 "안 대표는 '나 아니면 안 돼. 내가 나가면 이기고 네가 나가면 진다' 이런 얘기를 또 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지금 그러고 있다"며 "'당신들이 나가면 진다'는 얘기를 많이 하면서 듣는 사람에 따라 굉장히 모욕적일 수 있는 언사도 많이 할 것이다. 그게 굉장히 불안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안 대표와 함께 일해 보지 않은 국민의힘 일부 인사들이 안 대표의 상징성과 가능성을 언급하며 연대와 합당을 주장하는 데 대해서도 "한 번 다들 겪어보면 될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지상욱(왼쪽)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원장이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대재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지상욱(왼쪽)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원장이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대재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안 대표와 바른미래당 창당 작업을 함께 했던 지상욱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원장도 안 대표 비판에 가세했습니다. 그는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주는 안철수를 중심으로 돈다?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며 "예전 민주당 시절에는 그렇게 보수에게 나라 못 맡긴다고 독기 서리게 발언하더니 지금은 거꾸로다. 이 기적의 논리는 도대체 어디에서 (오느냐)"라고 일갈했습니다.

지 원장은 또 "지난 총선에서 능력이 없어 지역구 후보를 못 내고 비례정당을 지향하더니 이제 와서는 양보를 했다고 하느냐"며 "당시에는 후보 단일화 논의도 안 하더니, 지역구 후보를 안 낸 다른 소수정당도 모두 양보했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습니다.


안철수 "저를 잘 모르는 분들이 근거 없이 비판"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이태규 당 사무총장. 연합뉴스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이태규 당 사무총장. 연합뉴스

안 대표는 자신에 대한 국민의힘 인사들의 비판이 계속되자 반격에 나섰습니다.

그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저와 정치를 함께하지도 않았고, 저를 잘 알지 못하는 분들까지 나서서 근거 없는 비판을 한다"며 "그분들도 자신의 생존을 위해, 재기를 위해 그런 것을 잘 알지만 안타깝다"고 말했는데요. 안잘알이라며 자신을 비판한 사람들은 정작 본인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며 정치 비방에 불과하다고 반박한 겁니다.

안 대표의 측근인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도 "안 대표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과 상대를 무시하는 일방적인 요구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야권 전체는 안 대표에게 상처 줘서 얻을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근거 없는 비방은 결과적으로 여당을 이롭게 하는 엑스맨이 될 수도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꼬집었습니다.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신경전에 과거 정치적 인연 또는 악연까지 겹치며 당분간 양측 인사들의 날선 공방의 계속될 것 같네요.




류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