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BTJ열방센터 간 적 없는 불교신자...방문자에 왜 내 이름이"

알림

"BTJ열방센터 간 적 없는 불교신자...방문자에 왜 내 이름이"

입력
2021.01.15 10:30
수정
2021.01.15 10:56
0 0

익명 제보자 CBS라디오 인터뷰
"1년 동안 경상도 땅 밟은 적 없어"
상주시 "실제 방문자 명단 빼돌렸을 가능성 있다"

14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진원지로 떠오른 경북 상주 BTJ열방센터 모습. 뉴시스

14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진원지로 떠오른 경북 상주 BTJ열방센터 모습.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중심에 선 경북 상주 BTJ열방센터의 방문자 양성률과 관련, 방문한 적조차 없는 시민이 방역 당국에서 검사를 해야 한다는 연락을 받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익명의 한 시민은 1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13일 저녁에 검사 이행을 촉구하는 문자가 왔고 14일 관할지청에서 BTJ열방센터 방문했다고 명단에 올라와 있다고 전화가 왔다"고 전했다. 그는 "제가 '경상도를 갈 일이 전혀 없다'며 '그 집단과 전혀 관련이 없는데 제 정보가 왜 있죠'라고 했더니 '단순히 경찰에서 넘겨받은 것이라 확인을 해야 한다'고 들었다"고 덧붙였다.

제보자는 "제 이름, 전화번호, 주소까지 다 있었다"며 "문서로 된 이행명령서에는 '인터콥 관련이 있으니 전수검사 받으시오'라고 돼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센터와 전혀 관련이 없고, 고향도 전라도고, 종교도 불교고 사는 곳은 서울"이라며 "1년 동안 경상도 땅을 밟은 적이 없다"며 억울해했다.

이에 진행자는 "인터콥에서 다른 곳 명단을 무더기로 갖고 와서 가짜를 제출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혹은 어떤 사람이 자신의 전화번호를 적는데 엉터리로 적었는데 제보자의 번호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한 명이 여러 개 명단 작성한 흔적"

강영석 경북 상주시장이 7일 BTJ열방센터 정문 교통차단기에 일시적 시설폐쇄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상주시 제공

강영석 경북 상주시장이 7일 BTJ열방센터 정문 교통차단기에 일시적 시설폐쇄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상주시 제공


한편 14일 상주시에 따르면 최근 BTJ열방센터 측으로부터 방문자 명단을 넘겨받았으나 일부는 실제 방문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상주시 관계자는 "방문자 명부를 보면 한 사람이 옮겨적은 듯한 필체가 엉터리 명단 작성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이 열방센터를 압수수색했지만 일부 명단은 원본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열방센터 측이 명단 일부를 빼돌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이런 가운데 15일 대구지법 상주지원 김규화 판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구속 영장을 발부하며 "범죄 사실이 소명되고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27~28일 경북 상주시 화서면 BTJ열방센터에서 500명 규모 선교 행사의 참석자 명단을 방역당국이 제시한 기간 내 제출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상주시 방역당국은 지난달 4일까지 명단 제출을 요구했지만 이들은 2주 가까이 지난 17일에야 뒤늦게 명단을 제출했다.

손성원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