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동료 의원 성추행' 김종철 '누구나 가해자 될 수 있다' 확인

알림

'동료 의원 성추행' 김종철 '누구나 가해자 될 수 있다' 확인

입력
2021.01.25 20:00
1면
0 0
배복주(왼쪽)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 관련 긴급기자회견 도중 사과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오른쪽은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 오대근 기자

배복주(왼쪽)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 관련 긴급기자회견 도중 사과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오른쪽은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 오대근 기자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같은 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했다고 정의당이 25일 발표했다. 김 전 대표는 성추행 사실을 곧바로 인정하고 대표직을 내놨다. '누구나 성폭력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명제를 ‘성평등 사회’를 전면에 내건 정의당의 대표가 거듭 확인한 것이다. 지난해 4·15 총선 참패 이후 와신상담하며 재도약을 꿈꾼 정의당은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었다.

배복주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 전 대표가 지난 15일 저녁 서울 여의도에서 장 의원과 당무 면담을 위해 식사를 한 뒤 나오는 길에 성추행했다”고 밝혔다. “가해자인 김 전 대표 또한 모든 (성추행) 사실을 인정했다. 다툼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성추행 사건”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지난 일주일간 사건을 비공개로 조사했다.

김 전 대표는 바로 입장문을 내고 “저녁식사 후 차량을 기다리던 중 피해자(장 의원)가 원치 않고 전혀 동의도 하지 않은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함으로써 명백한 성추행 가해를 저질렀다”고 시인했다. 그는 “성희롱, 성폭력을 추방하겠다고 다짐하는 정당 대표로서 제 행위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며 “피해자는 물론 정의당에 애정을 가져 주신 수많은 분께 거듭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김종철 전 대표가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머리를 만지고 있다. 뉴스1

김종철 전 대표가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머리를 만지고 있다. 뉴스1


진보 진영의 도덕성은 다시 한 번 타격을 입었다. 최근 4년간 유력 정치인이 저지른 권력형 성폭력 사건은 2018년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에 이어 지난해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박원순 전 서울시장, 그리고 김 대표까지 네번째다. 김 대표를 제외한 3명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성평등은 진보 진영이 강조하는 의제라는 점에서 더 뼈아플 수밖에 없다. ‘그들도 예외가 아니다’를 넘어 ‘진보 진영이 성폭력에 더 취약하다’는, 이중성을 꼬집는 냉소가 정치권 안팎에 번지고 있다.

김 전 대표의 성추행으로 '유별난 소수가 아닌 누구라도, 특히 페미니즘을 훈련 받은 지식인도 얼마든지 성폭력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다시 한 번 까발려졌다. 동시에 여성 국회의원이 성폭력 피해를 당함으로써 '피해자다움'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입증됐다.

장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성폭력을 저지르는 사람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며 “누구라도 동료 시민을 동등하게 존엄한 존재로 대하는 데 실패하는 순간 성폭력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제를 제기하고 공개적으로 책임을 묻기로 마음먹은 건 이것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자, 제가 깊이 사랑하며 몸담은 정의당과 우리 사회를 위하는 길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 오대근 기자

장혜영 정의당 의원. 오대근 기자


정의당은 당 대표의 소속 의원 성추행이라는 초유의 사건에 대해 ‘가해자 무관용 원칙’을 밝히며 거듭 사과했지만, 2012년 창당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 정의당은 김 전 대표를 직위해제하고 중앙당기위원회를 열어 징계하기로 했다. 다만 형사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장 의원 뜻을 존중해 김 전 대표에 대한 고발은 하지 않기로 했다.

1970년생인 김 전 대표는 지난해 10월 취임, 정의당 개혁과 세대교체를 추동해 왔다. 그는 휴대폰을 꺼 놓은 채 가족과 함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성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