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류호정 전 비서 "난 해고노동자 프레임 생각도 안했는데"

알림

류호정 전 비서 "난 해고노동자 프레임 생각도 안했는데"

입력
2021.02.05 07:00
수정
2021.02.05 10:48
0 0

류호정 전 비서 SNS 통해 입장 밝혀
"이 사건에 피해자 중심주의가 있나"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비서 해고 논란을 전면 부인하며 전 비서를 당 징계기구인 당기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입장을 밝히자 당사자인 류 의원의 전 비서 A씨가 자신의 입장을 직접 드러냈다.

A씨는 4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제가 생각하는 정의당은 진보적 노동의 가치와 인권을 중시하는 정당"이라며 "제가 생각하는 류호정은 노동의 가치와 피해자중심주의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라며 입을 열었다. 그는 "제가 원하는 것은 노동과 인권, 진보와 민주적 가치, 그리고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저는 이 사건의 초점이 오독되고 오용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이어 "며칠 전까지 당원의 입장으로 당과 의원실을 보호하겠다는 마음으로 공론화를 피했다"라며 "사건이 수면 위로 올라온 후에는 자신을 스스로 보호해야 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오늘(4일), 류호정 의원실의 입장문으로 인하여 저는 공론의 장으로 끌려 나왔다"라며 "당은 김종철 전 대표의 사건을 겪으면서 '피해자 중심주의'를 외쳤다. 많은 이들이 동의했고 정의당은 칭찬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노동성을 침잠 당한 이 사건에 피해자 중심주의가 있나"라고 꼬집었다.

그는 "저는 가해자 또한 보호 받아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길"이라며 "류 의원은 지금까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해서 국회의원이 되셨나. 아니면 피해자를 지지하고 그편에 서 있었기에 국회의원이 되셨나"라고 반문했다.

류 의원은 물론 일부 당원들이 자신을 향해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다는 비난을 하는 것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아울러 "하지만 공동체성과 노동성과 인권을 침잠 당한 이 사건에 피해자 중심주의가 있나"라며 "저는 복직을 원하지 않았고, 합의금 따위도 원하지 않았다. 제게 그런 싸구려 가치는 필요없다"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또한 저는 생각지도 못했던 해고 노동자의 프레임 따위가 왜 거론되는지 모르겠다"라며 "지금 저는 노동자의 권리와 인권을 말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A씨는 "류 의원은 임기 초반에 국회의 관행을 깨는 정치인의 행보를 하겠다고 했다"라며 "저 역시 기성 정치인들이 면피용으로 관행처럼 하는, 겉 다르고 속 다른 행태를 강도 높게 비판하는 데 동의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정의당은 풍전등화의 위기에 놓여있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의 다른 말이기도 한다"라며 "저는 동지들이 좋아서 함께 한 것이고 동지들을 믿는다. 저는 정의당이 추구하는 가치를 보고 당원이 되었다. 저는 정의당이 추구하는 가치를 믿고, 정의당이 앞으로 더 나아갈 것을 믿는다"라고 밝혔다.

또 "우리는 이 가치를 공유하고 함께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류호정, "당의 조정 절차가 있었고, 충실히 따랐다"

이날 앞서 류 의원은 처음으로 비서 해고 논란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혔다.

그는 입장문을 통해 "국회 보좌진은 근로기준법, 국가공무원법의 적용 대상이 아니다"며 A씨 면직이 법적으로 부당해고가 아닌 이유를 밝혔다.

이어 류 의원은 A씨에 대해 "주행 중 SNS에 글을 쓰고 채팅을 한다" "너무 자주 졸아 직접 깨워야 할 만큼 안전의 위협을 느꼈다" "업무용 차량으로 3개월간 위반한 12건의 범칙금 고지서를 보니 8번은 제가 타고 있지 않았고 개인적 용무인 적도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A씨에게 면직 의사를 전달한 것도 최근이 아니라 9월 11일이었으며, 1개월, 2개월 후에도 재차 전달한 후 12월 22일에 최종 면직했다고 해명했다. 류 의원은 A씨와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한 당원 B씨가 "명백한 해당행위"를 했다며 당기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손성원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