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선도 아닌데... 서울시장 선거 앞두고 '야권 정계 개편' 거론 왜

알림

대선도 아닌데... 서울시장 선거 앞두고 '야권 정계 개편' 거론 왜

입력
2021.02.15 01:00
8면
0 0
나경원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와 금태섭 무소속 예비후보가 14일 서울 남산 둘레길을 걸으며 대화하고 있다. 뉴스1

나경원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와 금태섭 무소속 예비후보가 14일 서울 남산 둘레길을 걸으며 대화하고 있다. 뉴스1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50여일 앞두고 야권에서 때 아닌 '정계 개편론'에 불이 붙고 있다. 주로 대선을 겨냥해 제기되는 것이 보통인 정계 개편론이 이 시점에 거론되고 있는 이유는 야권이 서울시장 보선에서 낙승을 자신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선제적으로 정계 개편 논의를 공론화함으로써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불협화음을 최대한 막자는 취지로 해석된다.

야권 주자들 앞다퉈 '보선 후 정계 개편' 화두

서울시장 야권 후보로 나선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과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서울 남산둘레길을 함께 산책하며 야권 단일화와 보선 이후 야권 정계 개편과 관련한 논의를 했다. '자유주의 상식 연합'을 구성해 합리적 진보까지 아우르자고 제안한 나 전 의원이 금 전 의원에 대화를 제안해 이뤄진 만남이다. 앞서 금 전 의원도 "지금의 국민의힘 틀로는 (대선 승리가) 어렵다. 서울시장 선거가 야권 정계 개편의 계기, 또는 중간 단계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전날 "시장에 당선되면 서울시를 공동운영하겠다"고 밝히는 등 야권 주자들은 앞다퉈 '보선 후 정계 개편'을 화두로 내세우고 있다.

야권 서울시장 주자들을 중심으로 거론되는 정계 개편론에는 낙승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위기감이 반영돼 있다. 설 연휴 직전(8~9일) 코리아리서치가 MBC 의뢰로 서울시민 804명에게 실시해 공개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5%포인트)에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41.9%,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41.4%의 지지율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야권 단일 후보가 나 전 의원일 경우 46.0% 대 33.7%로 박 전 장관이 10%포인트 이상 앞섰다. 단일화가 무산돼 3자 대결로 치러질 경우엔 박 전 장관이 야권 후보들을 모두 앞섰다. 결국 야권 단일화가 불가피해진 상황이므로 보선 이후의 정계 개편 논의를 꺼내며 갈등을 최소화하는 방식을 찾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것이다.

김종인 위원장도 "야권 단일화 숙명적"

안 대표에 부정적이던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전향적인 자세로 전환했다. 그는 설 연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야권 단일화라는 것은 숙명적으로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14일 내놓은 설 민심과 관련한 입장문에선 "야권이 대안세력이 되어달라는 당부의 목소리도 있었다"며 "시대변화를 주도하는 진취적인 정당으로 꾸준히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보선 이후 야권 내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라도 주자들 입장에선 '정계 개편' 구호를 선점할 필요가 있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기면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제3지대가 합당하는 식의 개편이 될 것이고, 국민의힘 후보가 단일후보가 못 되거나 야권이 선거에 지게 되면 당이 와해되는 방식으로 개편이 될 것"이라며 "정계 개편은 피할 수 없는 수순"이라고 말했다.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전국지표조사,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박진만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