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신현수 사의 파동에...국민의힘 "진짜 민정수석은 조국인가" 질타

알림

신현수 사의 파동에...국민의힘 "진짜 민정수석은 조국인가" 질타

입력
2021.02.17 16:50
수정
2021.02.17 16:56
3면
0 0

여당은 '침묵' 모드...친조국 인사는 신 수석 비판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왕태석 선임기자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왕태석 선임기자


검찰 고위간부 인사와 관련해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갈등을 빚은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사의 파동에 야당은 "편향적 검찰 인사가 원인"이라고 날을 세웠다. 반면 여당은 ‘대통령-민정수석-법무부장관’ 사이 갈등으로 확대되는 것을 우려한 듯 침묵하는 분위기 였다.

국민의힘은 17일 신 수석 사의 표명 배경에 법무부의 인사 만행이 있다고 주장하며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했다. 지난 7일 단행된 검찰 인사에서 ‘친(親)추미애’ 라인으로 분류되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유임되자 국민의힘은 ‘추미애 시즌2인사’라고 비판했는데 연장선상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등을 통해 "검찰총장을 축출하는 것도 모자라 정권을 강하게 수사하려는 검사는 전부 내쫓는다"며 "대통령 측근에서 핵심적으로 보좌하는 민정수석마저 납득 못 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뭘 잘못했는지 돌아보고 바로잡지 않으면 정권이 끝나고 큰 화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힘은 청와대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신 수석과 이광철 민정비서관 간 갈등설을 강조하면서 청와대 내 ‘조국 라인’ 인사들도 비판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법무부) 인사엔 친 조국 라인인 비서관이 수석을 제치고 대통령 재가를 받았을 것이라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다”며 “저잣거리에서도 보지 못할 짬짜미다. 이 정권의 진짜 민정수석은 신 수석인가 조국 전 수석인가”라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어떤 공식 입장도 내지 않았다. 자칫 이번 파동이 문 대통령의 리더십 문제로 번지게 되면, 임기말 국정 운영 동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한 민주당 의원은 이날 “과거엔 청와대가 부처 인사들을 많이 관리했지만 지금은 장관들에게 많은 권한이 위임돼 있다”며 “(이번 인사는) 장관의 인사권을 존중해주는 측면이 있었지 않겠느냐”고 말을 아꼈다.

다만 ‘친(親)조국’ 인사로 분류되는 법무부 인권국장 출신 황희석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은 신 수석을 강하게 몰아세웠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신 수석이) 자기 존심만 세우려 한다면 대통령 비서로는 부적격 아닌가"라며 "수석비서도 비서의 수석일 뿐 비서인 것은 마찬가지”라고 직격했다.

김현빈 기자
조소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