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콩류·뿌리채소 많이 먹는 나라가 코로나19 사망률 낮다"

입력
2021.03.06 10:00
0 0

세계비만연맹, 비만과 코로나 사망률 간 연관성 분석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콩류(豆類)와 뿌리채소를 많이 먹는 나라일수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률이 낮다는 연구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과체중 비율이 높은 나라일수록 코로나19 사망률이 높아서라고 합니다.

영국 가디언 및 파이낸셜타임스(FT)는 3일(현지시간) 세계비만연맹의 보고서를 인용,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 250만명 중 220만명이 과체중 인구가 많은 나라에서 발생했다"며 "코로나19 사망자 10명 중 9명은 비만도가 높은 국가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성인 50% 이상이 과체중으로 분류되는 영국과 미국, 이탈리아 등에서 코로나19 사망률이 높게 나왔습니다. 보고서가 설정한 비만 기준은 체질량지수(BMI) 25㎏/㎡ 이상입니다.

세계비만연맹은 성인 인구 절반 이상이 과체중인 국가 중 사망률이 가장 높은 국가는 벨기에였고, 슬로베니아와 영국이 그 뒤를 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탈리아와 포르투갈이 각각 5, 6위였고 미국은 8위였습니다.

영국은 인구 10만명당 184명이 사망해 세계에서 3번째로 높은 사망률을 기록했습니다. 영국은 과체중 인구가 63.7%로 비만율 세계 4위 국가입니다. 미국은 인구 10만명당 152명이 사망했으며 비만율은 68%에 달합니다.

반면 코로나19 사망률이 가장 낮은 나라는 베트남이었습니다. 베트남은 인구 10만명당 0.04명이 코로나19로 사망해 세계에서 가장 낮은 사망률을 기록했고요. 과체중 인구는 18.5%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낮습니다.


한국, 사망률 최저 베트남보다 설탕 3배 넘게 먹어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어떻게 이런 내용이 나온 걸까요? 연맹은 콩류, 뿌리채소, 식물성 기름, 동물성 지방, 설탕을 식단 데이터 기준으로 삼고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사망률 1위 벨기에의 경우 사망률 최저인 베트남보다 뿌리채소 섭취율이 6배가 넘었지만 동물성 기름 섭취율이 7배, 설탕 에너지 섭취율이 4배가 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베트남과 비교했을 때 뿌리채소를 조금 더 많이 먹지만 식물성 기름을 6배 넘게 많이 먹고, 설탕을 3배 가까이 먹습니다. 연구를 이끈 팀 롭스타인 호주 시드니대 교수는 한국과 일본을 사례로 제시, "두 나라는 국민 체중 관리를 포함, 다양한 조치를 활용해 공중보건 우선 순위를 정했고 그것이 대유행에서 성과를 거뒀다"고 분석했습니다.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보고서는 "코로나19와 비만은 건강 불균형과 관련돼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국제 사회는 특히 비만과 관련돼 코로나19에 취약한 국가들에 영양학적으로 적절한 식량 공급이 되는지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며 "비만인들이 먼저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아무래도 비만인들이 코로나19에 취약하다는 점이 이번에 드러난 만큼 기저질환자나 노령층처럼 빠르게 백신 접종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얘기겠죠?


"과체중 임계값이 50%를 넘을수록 사망률 급격히 높아"

세계비만연맹이 최근 비만과 코로나19 사망률 간 연관성을 분석했다. 보고서 캡처

세계비만연맹이 최근 비만과 코로나19 사망률 간 연관성을 분석했다. 보고서 캡처


아니, 그렇다면 과체중인 것도 서러운데 코로나19로 사망할 확률도 높다는 걸까요? 세계비만연맹의 보고서를 질의응답 형식으로 정리해봤습니다. 다만 연맹은 이번 연구에서 각 나라의 방역시스템 등은 고려 대상에서 뺐다고 밝혔습니다.


비만일수록 코로나19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고 보건 서비스를 받을 필요가 더 높다는 것인가?
그렇다. 높은 체질량지수(BMI)는 ①입원 위험 ②집중 치료 ③인공 호흡 등과 관련이 있다. BMI가 높아지면 질병으로 사망할 위험도 커진다. 이 결과는 나이, 민족성, 경제력 및 인구통계학·사회경제적 요인들을 감안해서 나왔다.
비만이 흔한 나라에서 고령인구 비율이 높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인가?
그렇지 않다. 연맹은 연구 대상 국가들을 ①65세 이상의 인구가 5% 미만인 그룹 ②5~10% 사이인 그룹 ③10% 이상인 그룹 등 세 그룹으로 나눴다. 연맹은 모든 그룹에서 코로나19와 비만 사이의 인과 관계를 확인했다.
부유한 나라에서 코로나19 사망률도 높고 비만율도 높기 때문에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인가?
그렇지 않다. 연맹은 연구 대상 국가들을 세 그룹으로 나눴다. ①국내총생산(GDP)과 구매력평가(PPP)가 1만달러(약 1,124만9,000원) 미만인 그룹 ②1만달러~2만5,000달러(약 2,812만2,500원)인 그룹 ③2만5,000달러 이상인 그룹이다. 연맹은 모든 그룹에서 코로나19와 비만 사이의 인과 관계를 확인했다.
높은 코로나19 사망률을 예측하는 과체중 인구의 임계점이 있는가?
그렇다. 160개 국가 중 과체중 인구 수가 전체 인구의 50%를 넘을수록 코로나19 사망률이 급격히 높아진다.
비만의 원인이 코로나19와도 연관돼 있는가?
그럴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 인구가 몸을 덜 움직이고 가공 식품을 많이 먹은 나라일수록 코로나19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연맹은 건강한 식단(콩류와 뿌리 채소)과 에너지 밀도가 높은 식단(동물 지방, 식물성 기름, 설탕)의 성분을 따져봤다. 조사 결과 건강한 식단과 코로나19 사망률 사이의 관계는 반비례하는 것으로 나왔다. 에너지 밀도가 높은 식단은 사망률과 정비례했다.
식이 요법은 면역 체계의 기능이나 감염병 발생 위험과 직접 관련이 있고, 비타민D 같은 영양소는 호흡기 감염과 관련이 있다.
백신 접종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안심할 수 있는가?
아니다. 비만을 갖고 사는 사람들이 합병증을 포함해 다양한 유형의 감염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코로나19 말고도 호흡기 바이러스성 질병, 혈류 감염, 간염 및 치주질환 감염 등이 그렇다. 앞으로 나올 전염병이 (코로나19와) 비슷한 패턴을 따를 것이라고 가정한다면, 과체중 인구는 (정상 체중 인구와 비교해) 또 다른 전염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얘기할 수 있다.
손성원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