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석열 사퇴, 보궐선거 앞둔 여당에 ‘대형 악재’ 되나

알림

윤석열 사퇴, 보궐선거 앞둔 여당에 ‘대형 악재’ 되나

입력
2021.03.05 19:40
0 0

한 달 앞 보궐선거에 미칠 영향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퇴의사를 표명한 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홍인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퇴의사를 표명한 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홍인기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퇴는 한달 여 앞으로 바짝 다가 온 4ㆍ7 재보궐선거엔 돌발 변수다. 야권 대선주자로 상당한 지지를 받는 윤 전 총장이 정권에 비수를 꽂고 등을 돌렸다는 점에서 ‘정권 심판론’을 부추길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반면 그의 사퇴로 오히려 갈등의 불씨가 사라져 여권에 별다른 악재가 되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윤 전 총장이 보선에 ‘직접 개입’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거의 없다. 여권이 ‘야권과의 교감 아래 이뤄진 기획 사퇴’라는 비판을 하는 상황에서 윤 전 총장이 무리를 할 가능성은 없기 때문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5일 “윤 전 총장이 야권의 인물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도 “(서울과 부산시장) 보선이 지나고 난 다음에 (거취) 판단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간접적인 여파는 불가피해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여권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도 이날 윤 전 총장의 행보가 선거 표심에 미칠 영향에 대해 “좋은 일은 아니다”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임명한 검찰총장이 끝내 등을 돌렸다는 사실 자체가 '정권 심판론'과 연결될 수밖에 없는 프레임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 역시 “지난 1년간 윤 전 총장이 정부ㆍ여당과 각을 세울 때마다 민주당 지지율이 출렁이지 않았나”라며 “여권에 좋지 않은 이슈란 점은 이미 수치로 확인된 것”이라고 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지난해 21대 총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 대한 평가였다면, 이번 보선은 윤 전 총장의 반정권 메시지로 ‘정권 견제냐, 아니냐’ 구도가 됐다”고 말했다.

다만 생각만큼 여권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서울지역의 민주당 중진의원은 “윤 전 총장 사퇴로 검찰과의 갈등이 수습 국면으로 접어든 게 아닌가”라며 “분란의 싹이 제거돼 오히려 잘된 일”이라고 말했다. 이준한 인천대 교수도 “단기적으로는 국민의힘 서울ㆍ부산시장 후보가 선출된 날 윤 전 총장이 사퇴하는 바람에 스포트라이트를 빼앗긴 측면이 있다”고 했다.

일각에선 적폐수사를 지휘했던 윤 전 총장이 야권과도 껄끄러운 기억이 있는 만큼, 야당 역시 반사이익이 없을 것이란 의견도 있다. 야권 관계자는 “아직 (윤 전 총장이) 확실한 야당 인사라고 볼 수도 없다”며 “표를 끌어오기보단 각 진영의 지지층을 더 결집시키는 결과만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서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