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직선이 구부러져 보이거나, 중심 부분이 안 보인다면...

알림

직선이 구부러져 보이거나, 중심 부분이 안 보인다면...

입력
2021.03.20 17:20
0 0

노인성 황반변성, 40세 이상 7.5명 중 1명 걸려

글자가 찌그러져 보이거나 시야의 일부가 잘 보이지 않으면 노인성 황반변성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글자가 찌그러져 보이거나 시야의 일부가 잘 보이지 않으면 노인성 황반변성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정류장에 버스가 들어오는 건 보이는데 버스 번호판만 딱 안 보이더라고요.”

주부 박정숙(61)씨는 최근 갑자기 눈 이상을 경험했다. 다른 건 잘 보이는데 유독 버스 번호판만 안 보이거나, 마주한 사람 얼굴을 볼 때에도 눈ㆍ코ㆍ입 등 얼굴 중심부만 보이지 않았다. 정밀 검사 결과, ‘습성 나이관련 황반변성(AMD)’ 진단을 받았다.

‘나이 관련 황반변성(노인성 황반변성)’은 나이가 들면서 눈의 망막 중심 부분인 황반에 출혈ㆍ부종ㆍ시세포 변성 또는 위축으로 시력이 감소하고 실명을 초래하는 변성 질환을 말한다.

2017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나이 관련 황반변성의 유병률은 40세 이상에서 13.4%, 70세 이상 24.8%로 나타났다. 이는 40세 이상에서 7.5명 중 1명, 70세 이상에서는 4명 중 1명으로, 드문 비율이 아니다.

나이 관련 황반변성은 크게 건성(dry type) 과 습성(wet type)으로 분류한다. 건성은 초기, 중기 및 후기 단계중 황반부의 지도 모양의 위축을 포괄 지칭하며, 습성은 후기 단계 중 맥락막 신생 혈관이 동반된 때를 뜻한다.

건성 황반변성의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으나, 후기 중 습성 황반변성은 △갑자기 시력 저하 △직선이 구부러져 보이는 등의 변시증 △중심 암점 등 시야의 일부가 보이지 않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조수창 이대목동병원 안과 교수는 “나이 관련 황반변성은 유전적인 소인과 여러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한다”고 했다. 특히 나이ㆍ흡연ㆍ유전적 요인(가족력) 등이 나이 관련 황반변성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조 교수는 “특히 나이는 가장 강력한 위험 인자로 이는 ‘드루젠(망막색소상피 아래쪽에 쌓이는 노폐물)’이나 색소 변화가 나이에 따라 증가하고, 흡연 등 환경적인 요인도 나이가 들면서 효과가 누적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나이 관련 황반변성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거나 완치하는 방법은 아직까지 정립된 것이 없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적어도 한쪽 눈에서 중기 나이 관련 황반변성이거나, 단안의 후기 나이 관련 황반변성 환자의 경우, 후기로의 진행 억제 효과가 입증된 보조제(AREDS2 포뮬라) 복용을 권유한다.

또한 후기 중 습성 황반변성의 경우 ‘항혈관내피세포 성장 인자 주사 치료’를 병행한다. 조 교수는 “특정 시기에 보조제를 먹어 후기 진행을 유의하게 억제할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이 그만큼 중요하다”며 ”특히 40세 이상 성인은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했다.

암슬러 격자

암슬러 격자


나이 관련 황반변성을 자가 진단하는 방법으로 ‘암슬러 격자’가 있다. 30㎝ 정도 떨어진 상태에서 격자 무늬를 본다 △한눈씩 가리고 중심에 있는 검은 점을 본다 △검은 점을 보면서 주변 선들이 곧게 보이는지 확인한다.

만약 △가운데 점이 잘 보이지 않거나 △선이 휘어 보이고 끊어져 보이거나 △안 보이는 부분이 있으면 안과 전문의의 안저(眼底) 검사 등을 받는 것이 좋다.

조 교수는 “암슬러 격자를 통한 자가 진단이 어려울 경우 한 눈씩 감고 번갈아 비교해 한 눈 시력이 반대편에 비해 떨어지거나,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조기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나이 관련 황반변성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식이요법으로 이 질환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등 루테인을 많이 함유한 녹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조절뿐만 아니라 운동 등으로 혈관을 깨끗이 유지하고, 선글라스나 모자를 써서 자외선을 피하는 것이 나이 관련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이 된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