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투기 의혹' 靑 경호처 직원 형은 LH 조경수목 전문가

알림

단독 '투기 의혹' 靑 경호처 직원 형은 LH 조경수목 전문가

입력
2021.03.22 11:30
수정
2021.03.22 19:25
0 0
청와대 대통령경호처 오모 과장이 형수를 비롯해 가족 4명과 2017년 9월 매입한 경기 광명시 노온사동의 임야에 21일 작물이 심어져 있다. 강진구 기자

청와대 대통령경호처 오모 과장이 형수를 비롯해 가족 4명과 2017년 9월 매입한 경기 광명시 노온사동의 임야에 21일 작물이 심어져 있다. 강진구 기자


3기 신도시 '광명·시흥지구' 사전 투기 의혹을 받는 청와대 대통령경호처 직원의 형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도시경관단 소속 차장으로 확인됐다. 개발 사업지의 경관 계획 및 조경 설계를 담당했고 외부 토론회에도 여러 차례 참석한 조경 전문가다. 다수의 직원들 투기 의혹이 집중된 LH 전북지역본부 근무 경력도 있다.

22일 한국일보 취재 결과, LH 스마트도시본부 도시경관단 오모(54) 차장의 아내 최모(54)씨는 시동생인 대통령경호처 오모(44) 과장 등 3명과 함께 2017년 9월 경기 광명시 노온사동 임야 1,888㎡를 총 4억8,000만 원에 샀다. 투기 의혹 직원들의 매수 시점이 대부분 2018년과 2019년인 점을 감안하면 비교적 이른 시기의 토지 매수다.

스마트도시본부는 3기 신도시 등 공공택지 기획 관련 부서다. 청와대 직원인 오 과장은 LH 오 차장의 친동생이고 다른 매수자 두 명과도 가족 관계다.


청와대 직원 형은 조경수목 전문가

오 차장은 조경 전문가다. 서울대 대학원에서 조경학을 전공했고 한국조경협회 이사로 활동했다. LH에서도 경관 관련 업무를 도맡았다. 아내 최씨가 노온사동 토지를 매수한 2017년 9월에는 공공주택사업처 주택조경부 소속이었으며, 한국조경학회와 LH가 공동으로 주최한 세미나에서 공공주택 수목 하자에 대해 발표했다. LH 토지주택연구원에서 공동연구진으로 식재 환경 관련 연구를 진행하기도 있다.

나무는 LH 직원들의 전형적인 투기 수법으로 지목됐다. 경작을 한다는 눈속임 효과와 함께 토지보상금을 높이는 수단으로 의심받는다. 광명시 노온사동과 시흥시 과림동 등 광명·시흥지구 내 LH 직원들 소유 토지에는 왕버들 등의 묘목이 빽빽하게 심어져 있다. 다만 오 차장 부인 등이 매수한 땅에는 나무가 심어진 흔적이 보이지 않았다.


전북지역본부 투기 의심 직원과 수상한 관계

청와대 대통령경호처 오모 과장이 형수를 비롯해 가족 4명과 2017년 9월 매입한 경기 광명시 노온사동의 임야. 강진구 기자

청와대 대통령경호처 오모 과장이 형수를 비롯해 가족 4명과 2017년 9월 매입한 경기 광명시 노온사동의 임야. 강진구 기자


그래도 단순 투자라기엔 의심스러운 부분이 적지 않다. 오 차장은 대략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전북지역본부에서 근무했는데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을 받는 LH 직원 가운데 오 차장을 제외하고도 최소 4명이 그곳에서 일했던 적이 있는 탓이다. 이 중에 모모(58) 차장이 2019년 12월에 구입한 노온사동 땅 4,298㎡는 오 차장 가족이 소유한 임야와 500m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오 차장은 전북지역본부가 있는 전북 전주시에서 장기간 거주했다. 2010년부터 2년간 전주시 완산구의 한 아파트에서 살다 같은 아파트 다른 동으로 이사해 2019년까지 주소를 뒀다. 중간에 세종특별본부와 경남 진주시 LH 본사에서도 근무했으나 부동산등기상으로는 전주시를 떠난 적이 없다. 공교롭게도 노온사동 땅을 매수한 모 차장은 2009년부터 같은 아파트에서 살았다.

오 차장 인맥에는 LH 박모(55) 부장도 있다. 박 부장은 오 차장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 '친구' 관계이며, 전북지역본부에서도 근무했다. 그도 2018년 2월 노온사동의 논 992㎡를 매입해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박 부장은 모모(57)씨 등 5명과 이른바 '지분 쪼개기' 방식으로 땅을 샀는데, 모씨가 모 차장과 친인척 관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부장 논과 오 차장 임야는 2㎞ 남짓 떨어졌다.


조직적인 광명·시흥지구 투기 있었나

광명시 청와대 직원 및 LH 임직원 토지 매수 현황

광명시 청와대 직원 및 LH 임직원 토지 매수 현황


일각에서는 이런 점들을 근거로 조직적인 투기를 의심한다. 노온사동 토지 매입 과정에서 LH 직원들 간 정보 교환이 있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박 부장의 지분 쪼개기 토지 매수는 모 차장의 친인척으로 추정되는 다른 매수자들과 충분한 교감이 없었다면 불가능했다는 게 부동산 업계의 주된 견해다.

당사자들은 투기 의혹을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대통령경호처 오 과장은 청와대 조사 과정에서 '퇴직 후 부모님을 부양하고자 가족과 공동명의로 매입한 땅'이라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부장과 함께 땅을 사들인 모씨는 "사촌 언니가 광명시에 살았다"며 "(모 차장은) 잘 모르는 사이"라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그의 사촌 언니 모모(58)씨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

강진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