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형준 아내가 울면서 딸 붙여 달라 했다…30점짜리 85점 줬다"

알림

"박형준 아내가 울면서 딸 붙여 달라 했다…30점짜리 85점 줬다"

입력
2021.03.22 13:00
수정
2021.03.22 16:05
0 0

김승연 전 홍익대 교수, 라디오서 '청탁 사실" 폭로
"박형준 아내, 울면서 딸 붙여 달라고 요구해" 주장
"딸은 불합격...재외국민 자격 결격사유 있었던 듯"

김승연 전 홍익대 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김승연 전 홍익대 교수. 한국일보 자료사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의 딸 입시 의혹을 제기해 온 김승연 전 홍익대 판화과 교수가 22일 "홍대 입시에서 박 후보 딸의 부정 청탁이 있었다"고 거듭 주장했다. 아울러 자신이 "80점 이상 주라는 압박에 30점짜리에 85점을 줬다"고 고백했다.

김 전 교수는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박 후보 딸에게 제기된 입시 비리 의혹에 관해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김 전 교수는 홍익대에서 30년 동안 재직하고 올해 2월 정년퇴임했다.

김 전 교수는 "박 후보의 부인(조현)과 1996년부터 친분이 있었고, 당시 그분이 부산에서 제일 큰 조현 화랑을 했으며 당시 그분 덕분에 근사한 전람회도 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여러 번 봤는데 나중에 남편이 청와대 정무수석(박 후보)인 걸 알았다"고 했다.

김 전 교수는 "2000년 전후 홍익대 미대 실기 시험이 끝난 뒤 이두식 교수(작고)가 나를 불러서 갔더니 조현씨와 딸이 있었다"면서 "당시 딸이 유럽에서 공부하다가 특례 입학으로 시험을 보러 왔으니 채점을 봐달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씨가 울면서 딸의 합격을 부탁했다고 덧붙였다.

김 전 교수는 "당시 수험생들이 낸 작품들에 번호를 매기고 오전에 채점했는데 직원이 작품을 가리켰고, 이 교수가 압력을 행사해 80점 이상 주라고 지시해서 제가 85점을 줬다"고 털어놓았다. 직원이 가리킨 작품은 박 후보 딸이 제출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30점을 줬으면 난리가 났을 것이고 제가 승진하는 데 지장을 줬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교수는 그러면서 "제가 유령을 본 것도 아니고 정치에 관심도 없다"며 "박 후보 측에서 상대방 진영의 정치 공작이라고 하는데 저는 상대 후보와 일면식도 없다"고 강조했다.


김 전 교수 "입시 청탁 100% 사실...모든 명예 걸 수 있어"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22일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인 덕산정수장을 방문해 현황 보고를 받은 후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22일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인 덕산정수장을 방문해 현황 보고를 받은 후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 전 교수는 박 후보 측에서 딸이 응시한 적이 없었다며 자신을 고발한 것과 관련 "이런 후안무치가 있나 생각했고, 20년 전에 부인이 딸을 붙이기 위해서 그런 일을 한 것 같은데 (박 후보는) 사죄 드린다고 그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딸이) 붙지도 않았다. 재외국민 자격 요건이 있는 모양인데 그 부분에서 뭔가 결격사유가 있지 않았나 싶다"라며 "그런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이 나지만 내가 확인해 줄 수는 없다"고 했다.

김 전 교수는 "(박 후보 측이) 입시 청탁한 것은 100%고 저의 모든 명예를 다 걸 수 있다"면서 "그 정도로 자신이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교수는 2008년 홍대 미대 입시 비리를 폭로한 내부 고발자다. 그는 "당시 서부지검에서 세 차례 조사를 받았다"고 했다. 그는 지금도 50페이지가 넘는 당시 중앙지검 특수 3부의 진술서를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교수는 이어 "5년치(입시 비리 내용)를 진술했을 때 입시 부정 작전은 가번호가 몇 번이라고 증언했고, 그건 몇 점 줬을 것이고, 그리고 부모들이 누구였던 것 같다고 자세히 설명했다"면서 "당시 검사가 제 증언을 가지고 조사하더니 전부 맞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조사 초기만 해도 검사들이 의욕이 넘쳐 보였다"면서 하지만 검찰 조사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흐지부지됐고, 무혐의 처리됐으며 그 과정에서 정치적 입김이 작용했다는 이야기를 검찰 관계자로부터 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당시 (검찰 관계자가) 인왕산을 가리켰다"며 "제가 청와대죠라고 되물었더니 아무 말이 없더라"고 덧붙였다.

김 전 교수는 마지막으로 "박 후보 측에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절대로 손으로 하늘을 못 가린다는 것"이라며 "사실 검찰에 요구하고 싶은 게 이 사건의 윗선을 밝혀라. 그것 때문에 제가 이걸 끌고 나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시 서울서부지검 수사팀 관계자는 한국일보와 통화에서 "당시 광범위한 자금추적 등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했다"라며 "수사 과정에서 어떠한 외부압력을 받은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

한편 박 후보 측은 김 전 교수의 주장을 부인하고 있다. 앞서 국민의힘 부산 선대위는 박 후보 딸 입시 비리 의혹을 제기한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과 김 전 교수, 유튜버, 언론인 등 6명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15일 부산지검에 고발했다.

손효숙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