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시세보다 싼 '내 집 마련' 마지막 수단?... 수도권 경매 인기 절정

알림

시세보다 싼 '내 집 마련' 마지막 수단?... 수도권 경매 인기 절정

입력
2021.05.18 20:30
0 0

4월 서울 아파트 평균 낙찰가율 역대 최고
집값 급등에 저렴한 주택으로 '내 집 마련' 수요 몰린 듯
임차인 권리분석과 자금 조달에 유의해야

서울 중구 매봉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모습. 연합뉴스

서울 중구 매봉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모습. 연합뉴스

법원경매 시장에서 수도권 아파트의 인기가 뜨겁다. 최근 수년 새 집값이 빠르게 급등한 탓에 시세보다 저렴한 경매 물건으로라도 '내 집 마련'을 노리는 수요자들이 늘어서다. 일반 매매 물건과 달리 경매 물건은 토지거래허가제나 자금 증빙 등의 규제를 덜 받는 점도 장점으로 작용했다.

18일 부동산 경매 전문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평균 낙찰가율은 지난달보다 1.6%포인트 오른 113.8%로 조사됐다. 관련 통계 집계를 시작한 2001년 이후 최고치다. 같은 달 경기와 인천의 아파트 평균 낙찰가율도 각각110.1%, 102.9%를 기록했다.

서울 아파트 월별 평균 낙찰가율. 그래픽=송정근 기자

서울 아파트 월별 평균 낙찰가율. 그래픽=송정근 기자

낙찰가율은 '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로, 100%가 넘으면 감정가보다도 높은 입찰가를 주고서라도 주택을 낙찰 받으려는 수요가 강하다는 뜻이다. 지난달 감정가 5억7,000만 원의 경기 광주시 오포e-편한세상(전용면적 160.8㎡)은 47명의 응찰자가 몰리며 7억8,350만 원(낙찰가율 137%)에 낙찰되기도 했다.

업계에선 최근 급등한 수도권 부동산 시장 가격을 감당하기 어려운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 수요가 경매 시장에 몰린 것으로 풀이한다. 장근석 지지옥션 팀장은 "매매 시장의 가격이 급등하는 시기엔 감정평가금액이 정해진 이후에도 시세가 빠르게 오르기 때문에 낙찰가가 감정가보다 다소 비싸더라도 시세보다는 저렴할 수 있다"며 "이런 장점 때문에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경매에 쏠리는 추세"라고 말했다.

다주택·고가주택에 대한 규제가 엄격한 매매 시장과 달리, 경매 물건은 토지거래허가제와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의무로부터 자유로운 점도 인기 요인이다. 장 팀장은 "규제의 적용을 덜 받는 수도권 경매 물건은 거래 부담이 작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경매 물건은 기존 임차인과의 법적 갈등 부담이 있는 만큼 입찰 전 권리 분석을 꼼꼼하게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김규정 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은 "대항력 있는 임차인이 거주하고 있는 경우 새 집주인이 보증금을 대신 내줘야 할 수도 있다"며 "거주 이전 문제가 원활하게 타협되지 않을 경우 명도소송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권리 분석에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입찰 이후 잔금 완납까지 주어지는 기간이 통상 한 달 정도로 촉박한 점도 유의해야 할 사항이다. 만일 잔금 납입 기간까지 대금을 납부하지 못하면 입찰보증금(최저 입찰가의 10%)을 그대로 날리게 된다. 고준석 동국대 법무대학원 겸임교수는 "우선 낙찰을 받고 나서 이후에 자금을 마련하려다가 대출이 꼬여 보증금을 법원에 몰수당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고 조언했다.

최다원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