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월세 싼 곳에 차린 가게… 이제 쉬시려 했는데" 어머니 덮친 트럭

알림

"월세 싼 곳에 차린 가게… 이제 쉬시려 했는데" 어머니 덮친 트럭

입력
2021.05.21 20:00
수정
2021.05.21 20:04
0 0

과일가게로 돌진한 택배차에 숨진 60대 여성
아들 부양 받으려 가게 내놓은 상황에서 참변
산행 나선 60대 여성도 부근 지나다가 희생

서울 금천구 시흥동의 한 도로에서 20일 화물차 2대가 충돌한 뒤 사고 차량 1대가 인근 5층 건물로 돌진하면서 가스 누출로 인한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2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진은 21일 오전 사고가 발생한 건물. 연합뉴스

서울 금천구 시흥동의 한 도로에서 20일 화물차 2대가 충돌한 뒤 사고 차량 1대가 인근 5층 건물로 돌진하면서 가스 누출로 인한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2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진은 21일 오전 사고가 발생한 건물. 연합뉴스

"제가 유치원 다닐 때부터 아버지와 함께 장사하시면서 절 키우셨어요, 힘든 내색 한번 없이. 그런 어머니한테 더 살가운 아들이 되지 못했던 게 가장…"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의 장례식장에서 만난 30대 남성 구모씨는 하루아침에 어머니를 잃은 현실이 믿기지 않은 듯 말끝을 흐렸다. 구씨의 어머니 김모(62)씨는 전날 오전 11시 금천구 시흥동의 무너진 건물 잔해더미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김씨가 운영하던 과일가게 앞 도로에서 난 사고 때문이었다. 5톤 택배 차량이 마주 오던 1톤 트럭과 충돌한 직후 인도로 돌진, 5층짜리 건물과 그 오른쪽 과일가게가 있는 단층 건물을 들이받고 화재를 일으켰다.

유족에 따르면, 김씨 부부는 거주지인 영등포구에서 장사를 하다가 월세가 더 싼 곳을 찾아 2년 전 금천구로 가게를 옮겼다. 주변 상인에 따르면 초반엔 김씨와 남편이 교대로 장사를 하다가 얼마 전부터 김씨만 가게를 지켰다고 한다. 인근 교회 관계자는 김씨에 대해 "과일뿐 아니라 여름엔 뻥튀기, 겨울엔 붕어빵까지 팔면서 숨 돌릴 틈 없이 일했던 사람이었다"며 "얼굴에 활기가 없어 늘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고 전했다.

20년 넘게 고단하게 장사하며 키운 아들 구씨가 최근 헬스 트레이너가 돼서 부모님을 부양하겠다고 했고, 그래서 김씨 부부는 몇 달 전 가게를 내놓은 상황이었다. 과일가게를 매일 오전 11시 열고 오후 9시 닫았다는 게 상인들의 말이니, 김씨는 전날 가게 문을 열자마자 참변을 당했을 것이다. 구씨는 "어제도 어머니가 평소처럼 강아지와 놀다가 출근하셨는데 이런 일을 당할 줄은 몰랐다"며 "살가운 말 한마디 제대로 못한 게 후회된다"고 말했다.

9남매 중 일곱째인 김씨와 가장 친했다는 남동생 선욱(60)씨는 "이달 17일이 누나 생일이라 노량진시장에서 회를 잔뜩 사다가 먹었던 게 며칠 전인데, 죽었다는 연락을 받고 얼마나 울었는지 모른다"며 허망해 했다. 김씨는 "경찰이 사고 당시 폐쇄회로(CC)TV 녹화 영상을 보여줬는데 가게 문 밖에 앉아 있던 누나의 가슴팍 쪽으로 트럭이 돌진했다"며 "대기업 택배 차량이던데 조화도 못 받은 게 씁쓸하다"고 말했다.

2명이 숨지고 6명이 다친 이 사고의 또 다른 희생자는 문모(60)씨다. 경찰에 따르면 문씨는 김씨 가게 부근을 지나가다가 택배 차량에 들이받혀 숨졌다. 금천구의 장례식장에서 만난 문씨의 동네 친구들은 "매일 계모임에서 (사고 장소 인근에 있는) 호압사로 등산을 가는데, 그날은 비가 와 고인 남편이 등산을 말렸던 것으로 안다"며 "화를 낼 줄 모르는 참 착한 친구였다"며 안타까워했다.

한편 소방 관계자에 따르면 사고 당시 택배 차량 돌진으로 건물에 설비된 변압기와 가스 배관이 파손되면서 큰 폭발음과 함께 화재가 발생했다. 피해를 입은 5층 건물의 1층에서 부동산을 운영하던 A(70)씨는 "평생 그렇게 큰 굉음은 처음이었다"며 "나와 아내 모두 깨진 유리창에 긁혀 근처 병원으로 이송돼 처치를 받았다"고 말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현재 정확한 차량 충돌 경위와 폭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이정원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