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英 여군 절반 이상, 따돌림·차별·괴롭힘 경험"

알림

"英 여군 절반 이상, 따돌림·차별·괴롭힘 경험"

입력
2021.07.25 08:59
수정
2021.07.25 15:20
13면
0 0

영국 하원 국방위 소위 보고서 발표
제대 여군 중 64%·현역 중 58% 경험

영국 국방부의 여군 모병 홍보 홈페이지. 영국 국방부 홈페이지 캡처

영국 국방부의 여군 모병 홍보 홈페이지. 영국 국방부 홈페이지 캡처


영국 여군의 절반 이상이 따돌림과 차별, 괴롭힘을 경험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군 사법당국의 성범죄 처리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영국 하원 국방위원회 소위원회가 25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해 조사 대상자 중 여성 제대군인의 64%와 복무중인 여군 58%가 경력 전체에 걸쳐 따돌림과 차별, 괴롭힘을 경험했다고 보도했다. 소위 측은 “우리는 여군들로부터 따돌림은 물론 성희롱과 성폭력 및 강간 등에 대한 충격적인 증거를 입수했다”며 “더 충격적인 것은 그중 일부는 고위 간부가 가해자로 연루되어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위는 괴롭힘 민원을 조사하기 위한 전문 기관을 만들 것을 촉구하면서 성폭력 사건에 대해서는 군 사법기관 대신 민간 법원이 사건을 담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군사법원의 유죄 선고율이 민간 법원에 비해 현저히 낮다는 이유다. 실제로 올해 초 노동당이 공개한 수치에 따르면 2015~2019년 사이 군사법원이 심리한 강간 사건의 유죄 선고 비율은 10%에 불과했다. 같은 기간 민간 법원의 유죄 선고율 59%에 비해 6분의 1 정도다. 토비아스 엘우드 하원 국방위원회 소위원장은 “소위원회는 수개월에 걸쳐 성폭행과 강간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고, 여성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정확하고 솔직하게 이해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 문제 자체를 핵심에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퇴역 여군 중 4분의 3은 민간인으로의 복귀 과정에 국방부가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군복무 중 성별이 걸림돌이 됐다는 내용도 보고서에는 담겨 있다. 소위는 여군 복무문화 개선을 촉구하면서 “여군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적합한 복장과 장비를 지속적으로 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진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