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퇴짜 맞았던 '오징어 게임' 13년 만의 대박… "BTS도 이런 기분이었을까요"

알림

퇴짜 맞았던 '오징어 게임' 13년 만의 대박… "BTS도 이런 기분이었을까요"

입력
2021.09.28 16:56
수정
2021.09.29 11:07
22면
0 0

17일 공개 후 전 세계 넷플릭스 인기 1위 올라
황동혁 감독 "혼자 감당하느라 치아 6개 빠져
시즌 2 제작 가능성은 항상 열어둬"

'오징어 게임' 연출한 황동혁 감독. 넷플릭스 제공

'오징어 게임' 연출한 황동혁 감독. 넷플릭스 제공

“한국에서 1위 할 때 기뻐서 술 한 잔, 미국 1위 때 또 한 잔, 그렇게 매일 정신 없이 살고 있습니다.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를 정도로 얼떨떨해요. 창작자로서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영광이겠죠.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1위에 오를 때 이런 기분이었을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전 세계에서 지금 가장 뜨거운 드라마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을 연출한 황동혁 감독은 구름 위에 붕 뜬 듯했다. 지난 17일 공개 직후 국내 넷플릭스 인기 순위 1위에 오른 뒤 잇달아 미국 1위, 전 세계 1위를 차지했으니 스스로도 놀랄 만하다.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책임자(CEO) 겸 최고콘텐츠책임자(CCO)마저 27일(미국 현지시간) “넷플릭스 사상 비영어권 최고 흥행작이 될 것”이라며 “넷플릭스 작품 중 역대 최고 흥행작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을 정도다.

"일확천금 노리는 풍조에 공감대 생긴 듯"

28일 화상으로 만난 황 감독은 “세계 시장을 겨냥하고 만들면서 잘 될 거라는 자신감과 믿음이 있긴 했지만 이 정도로 잘 될 줄은 전혀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오징어 게임'은 특히 해외 관객에게서 절대적인 호평을 듣고 있다. 그가 본 인기 요인은 게임의 단순함과 사회적 공감대다.

“나라마다 놀이 문화가 다르지만 전 세계 누가 봐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따라 할 수 있는 놀이라는 측면도 있을 겁니다. 세상이 바뀐 덕도 봤습니다. 13년 전 구상할 때만 해도 낯설고 현실성이 떨어진다며 투자사와 배우들에게 모두 거절당했거든요. 코로나19로 사는 게 더욱 힘들어지고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해지면서 가상화폐나 주식 등으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사람들이 늘었잖아요. 그래서 공감대와 현실성이 생긴 것 같습니다.”

‘오징어 게임’은 황 감독이 데뷔작 ‘마이 파더’의 흥행 실패 후 만화에 푹 빠져 있었던 2008년 구상한 작품이다. 당시 읽었던 일본의 데스게임 장르 만화 ‘도박 묵시록 카이지’ ‘배틀 로얄’ ‘라이어 게임’ 등에서 힌트를 얻었다. 일각에선 이 같은 이유로 표절을 언급하기도 하지만 그는 차별성을 강조했다. “이런 장르 속 게임이 어렵고 복잡한 것과 달리 전 세계 누구든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게임이 아닌 사람들의 감정에 집중하도록 한 거죠. 뛰어난 두뇌나 초인적인 능력을 지닌 주인공의 영웅 서사가 아니라 실패자, 루저들의 게임이란 점도 다릅니다. 또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게임에 참여하고 과반 이상 동의하면 언제든 게임을 그만둘 수 있도록 했는데 해외 관객들도 그 점을 재미있게 봤다고 합니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 넷플릭스 제공


"소수의 승자 뒤에 수많은 패자 있다는 것 기억해줬으면"

작품 속 기훈(이정재)은 극한경쟁에서 낙오된 소시민의 전형이다. 그는 정리해고, 실직, 자영업 실패, 이혼 등으로 벼랑 끝에 몰린 상태에서 게임에 참가한다. 다른 참가자들도 마찬가지. 그러나 이들도 결국 1명의 승자만을 남기고 모두 사라진다. 황 감독은 “소수의 승자를 위해 수많은 패자가 있다는 걸 기억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오징어 게임’은 황 감독의 설명처럼 현대 사회의 여러 측면을 은유적으로 극화한 알레고리다. 약육강식의 세상과 별반 다를 게 없는 환경인데도 게임 진행자가 바깥 사회와 달리 평등하고 공정한 조건이라고 강조하는 점 역시 그렇다. 황 감독은 “불평등이 만연하고 형식적인 기회의 공정성도 담보하기 어려운 세상이라는 것을 역설적으로 말하고 싶었다”고 했다.

교사들이 장애 학생에 성폭력을 휘두른 인화학교 사건을 토대로 한 ‘도가니’에서 칠순 할머니가 소녀로 돌아가는 판타지 코미디 ‘수상한 그녀’를 거쳐 병자호란 배경의 시대극 ‘남한산성’ 그리고 ‘오징어 게임’까지 황 감독은 다양한 장르, 소재를 넘나들며 연출력을 과시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할 때 느끼는 떨림과 두려움이 창작의 에너지가 된다”는 그는 ‘오징어 게임’ 시즌2 제작에 대해 “혼자 각본을 쓰고 연출까지 하다 보니 치아가 6개 빠졌는데 시즌2까지 혼자 감당하게 되면 틀니를 끼게 될 것 같다"면서 "가능성은 항상 열어두고 있다”고 답했다.

차기작으론 영화를 준비 중이다. ‘오징어 게임’의 흥행 이후 “해외에서 이런저런 연락이 오고 있다”면서 할리우드 진출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는 “한국에서 찍을 수도 있고 미국에서 찍을 수도 있는 설정이어서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듯한데 '오징어 게임' 시즌2를 찍게 된다면 영화 이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경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