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석열 "홍 선배, 우리 '깐부' 아닌가요" vs 홍준표 "깐부는 동지 음해 안 해"

알림

윤석열 "홍 선배, 우리 '깐부' 아닌가요" vs 홍준표 "깐부는 동지 음해 안 해"

입력
2021.10.10 12:07
수정
2021.10.10 13:44
0면
0 0

尹 "우린 깐부"... 洪 비판에 서운함 토로?
洪 "尹 캠프 공작·거짓말 선동 지적한 것"

9월 28일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이 서울 마포구 MBC 신사옥에서 열린 '100분 토론' 생방송에 앞서 준비를 하고 있는 모습. 국회사진기자단

9월 28일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이 서울 마포구 MBC 신사옥에서 열린 '100분 토론' 생방송에 앞서 준비를 하고 있는 모습.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의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홍 의원이 '대장동 의혹'에 중심에 선 이재명 경기지사와 자신을 한데 묶어 '범죄 공동체'라고 표현한 것과 관련, 윤 전 총장이 "우리는 깐부 아니냐"며 서운함을 표현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윤 전 총장 대선캠프 관계자들의 발언을 비판하며 "깐부는 동지인데, 동지는 동지를 음해하지 않는다"며 맞받아쳤다.

윤 전 총장은 10일 페이스북에 "어제 '범죄 공동체'라는 표현까지 쓰며 저를 이재명 경기지사와 싸잡아서 공격하셨다"며 "홍 선배님! 우리 깐부 아닌가요"라고 물었다. 같은 당 후보로서 지나친 비판은 삼가자는 취지였다. '깐부'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등장하는 표현으로, 딱지치기나 구슬치기 등의 놀이를 할 때 같은 편을 뜻하는 말이다. 윤 전 총장은 "좀 지나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 우리 정치가 국민 앞에 이 정도 모습밖에 보여드릴 수 없는 것인지 참 여러 감정이 얽혀 마음이 복잡했다"고 덧붙였다.

홍 의원은 즉각 반응했다. 윤 전 총장 대선캠프의 행태에 대한 비판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페이스북에 "어제 그렇게 말한 것은 윤 후보 캠프에서 지난번 우리 캠프를 공작으로 끌어들이는 거짓 선전을 했고, 확인되지 않은 경선 결과를 거짓 주장하는 반칙을 일삼고 있기 때문에 한마디 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캠프의 문제 인사들을 단속하고, 그들의 거짓 음해에 놀아나지 말라"고도 했다.

앞서 윤 전 총장 측이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제보자 조성은씨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의 식사 자리에 홍 의원 측근이 배석했다는 주장을 제기했고, 지난 8일 2차 컷오프(예비경선) 결과와 관련해서도 "윤 전 총장이 4%포인트 정도 홍 의원을 앞섰다"고 주장한 것에 대한 비판으로 풀이된다. 당 선관위 원칙상 컷오프와 관련해선 후보 순위와 득표율을 공개하지 않는다.

홍 의원은 그러면서 "깐부는 동지다. 동지는 동지를 음해하지 않는다"며 "나는 팩트 외에는 공격하지 않는다. 정치 수준을 떨어트리는 이상한 짓은 하지 말자"며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다.

김현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