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탐구] 성과 위해 갈등 불사하는 추진력, '동전의 양면'

알림

[이재명 탐구] 성과 위해 갈등 불사하는 추진력, '동전의 양면'

입력
2021.10.13 09:00
수정
2021.10.13 09:24
4면
0 0

③리더십·스타일
신천지 급습·계곡 정비 사업 둘러싼 평가 분분
성과 도출 과정에 갈등 커... "대통령은 달라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2월 24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도내 353개 신천지 시설 14일간 강제폐쇄·집회금지' 내용의 긴급 행정명령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2월 24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도내 353개 신천지 시설 14일간 강제폐쇄·집회금지' 내용의 긴급 행정명령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결단력과 추진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거론할 때면 늘 따라다니는 수식어다. 이 후보 본인도 이를 장점으로 꼽는다.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이재명은 합니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것은 그래서다. 여의도 정치에 비해 관심 받기 어려운 지방자치단체장(성남시장·경기지사)으로서 집권여당 대선 후보로 수직상승할 수 있었던 배경이다. 대중이 바라는 목표를 설정해 성과 도출을 위해 돌진하는 모습은 그에게 '유능하다'는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해주었다.

이러한 성정은 '동전의 양면'이다. 목표만을 보고 전력 질주하다 때로 절차와 과정을 등한시하는 행보가 있었다. '돌파해야 한다'는 지상명령 같은 강박에 상대 정당, 중앙정부 등과 갈등을 빚는 일이 흔했다. 국민을 통합해야 하는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는 그간 장점으로 포장됐던 그의 이면들도 냉정히 살펴봐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①신천지 급습에 '중앙·지방 정부 불협화음' 지적

2020년 2월 25일 이재명 후보는 경기 과천 신천지 시설에 나타났다. 당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슈퍼전파지로 신천지가 지목됐으나, 교단 지도부가 정부에 신도 명단을 제출하지 않아 역학 조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상황이었다.

이 후보가 시설을 급습해 경기도내 거주 신천지 신도 3만3,582명의 명단을 입수했다. 당시 그는 "대규모 감염을 막기 위한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신천지 측이 명단을 제출할 때까지 지체할 수 없었다"는 이유를 들었다. 3월 2일에는 신천지 교단이 소유하고 있는 경기 가평 연수원을 찾았다.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검체를 채취하기 위해서였다. 당시 전국을 뒤흔든 신천지발(發) 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하면, 이 후보에게 '행동하는 행정가' 이미지를 각인시킨 결정적 계기였다. 이 후보 측 관계자도 "신천지 사태는 이 후보 지지율 상승의 큰 한 방이었다"고 회상했다.

속을 들여다보면 경기도의 조치가 전체를 방해한 측면이 적지 않다. 이 후보가 과천 시설을 찾기 전, 정부는 신천지 고위 간부로부터 전체 신도 명단을 제공받기로 '물밑 약속'을 받아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 후보가 들이닥치면서 신천지 측이 "정부를 못 믿겠다"고 버텼다. 설득 끝에 정부는 신도 명단을 손에 쥘 수 있었으나, 시간이 지연됐고 당초 받기로 했던 주민등록번호 등의 정보가 빠진 명단을 입수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 후보의 행동에 대해 "국가 전체를 위한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지 않는 듯 보였다"고 기억했다. 당시 정부의 전체적인 그림을 해쳤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당시 이 후보는 "청와대, 국무총리실과 조율을 거쳐 진행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후에도 도내 코로나19 방역 수칙 위반 현장을 직접 단속하는 등 '강한 행정가' 면모를 수차례 보여줬다. 이를 두고도 "단속이 도지사 역할이냐"라는 뒷말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두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두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뉴시스


②'한다면 한다'... 성과만큼 갈등 양산

"모두 불가능할 것이라던 계곡 정비를 단기간에 완료해 계곡을 국민 품으로 돌려드렸다."

경선 마지막 연설에서도 강조할 만큼 2019년 도내 계곡 정비 사업은 이 후보가 치적으로 꼽고 있다. 각종 인터뷰를 통해 사업 추진 이유에 대해 "상인들은 반대할 게 뻔하다. 거칠게 저항할 것이기에 이런 문제는 안 건드리는 게 낫다는 걸 안다. 그렇지만 국민들은 무엇이 옳은지 안다. 그래서 건드렸다"고 했다. 강한 반대가 있더라도 '민심이 원하면 한다'는 것으로, '민생 우선' '실용'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지난달 유튜브 채널 '박영선TV'에 출연해서는 "화가 나서 했다", "성남시장이었으면 무조건 강제 철거를 했을 것이지만 (경기지사로서) 그렇게 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성과 도출을 위해선 강제 철거와 같은 '거친 행정'을 자랑스럽게 밝히는 것은 그에게 '불안한 후보'라는 꼬리표가 따라붙는 이유 중 하나다. 과거의 일에 대해 무용담처럼 언급한 것이었으나, 대선주자가 과도한 표현을 서슴없이 말하는 모습에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적지 않았다.

대선 정국을 달구고 있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응하는 그의 태도를 우려하는 시각이 있다. 대장동 의혹에 대해 '이재명 게이트'라고 주장하고 있는 국민의힘 지도부를 향해 남극으로 위리안치(죄인을 가시 박힌 탱자나무에 둘러싸인 집에 가둔다는 뜻)하겠다는 표현을 동원해 맞받았다. 대선캠프에서는 "정무적으로 판단할 때 한 번쯤 자세를 낮출 필요도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지만, 이 후보가 "잘못한 것이 없는데 그럴 수는 없다"며 '강 대 강' 대응에 나섰다고 한다.

그러나 이 후보의 '옛 측근'으로 불리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의 구속 이후 실시된 민주당 경선 3차 선거인단(24만8,880명 참여) 투표에서 28.30% 득표율에 그쳤다. 국민과 일반 당원들이 참여한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기존 과반 득표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급락한 것은 중도층에선 대장동 의혹에 대한 이 후보의 강경 대응에 동조하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재명 경기도지시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시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재명 대선후보 리더십·스타일에 대한 말말말

이재명 대선후보 리더십·스타일에 대한 말말말


③'돌파력'이 제1 덕목이어선 안 돼

이 후보의 리더십과 스타일에 대한 평가가 극명하게 갈리는 이유다. 이 후보의 업무 스타일을 '비주류 콤플렉스'로 해석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이 후보 대선캠프에 소속된 한 의원은 "소위 '주류 인생'은 아니지 않았나. 그러다 보니 '아주 작은 것일지라도 밀려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강한 것 같다"고 평했다.

이에 대선후보로 선출된 만큼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헤쳐 나가야 할 대상을 상정하고 움직이는 모습은 시와 도를 관할할 때는 유효할 수 있다"면서도 "대통령이라면 '행동한다'는 것보다 행동까지의 '과정'에 더 중점을 둬야 한다"고 했다. '돌파력'이 대통령의 제1의 자질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발화 방식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민주당 경선 3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가 이전과는 정반대로 나온 요인에 대해 '대장동 의혹'보다 '의혹에 대응하는 태도'를 꼽는 이들이 상당하다.

신은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