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난 군인 아냐"… 성폭력 군사재판 피하려 '꼼수'쓰다 불발된 육군 장성

알림

단독 "난 군인 아냐"… 성폭력 군사재판 피하려 '꼼수'쓰다 불발된 육군 장성

입력
2021.10.18 23:13
10면
0 0
국방부 검찰단과 고등군사법원을 표시한 이정표. 최종욱 기자

국방부 검찰단과 고등군사법원을 표시한 이정표. 최종욱 기자

“전 군인이 아닙니다. 사건을 민간법원으로 옮겨주세요.”

8월 말 군사법원 재판을 앞두고 있던 국방부 직할부대 소속 A 육군 준장은 돌연 자신이 ‘민간인’이라며 사건을 일반법원으로 이관해 달라는 내용의 ‘재판권 쟁의에 대한 재정신청’을 대법원에 냈다. 그는 6월 말 같은 부대 군무원을 강제추행한 혐의(군인등강제추행치상)로 국방부 검찰단에 구속기소된 상태였다.

공교롭게도 이날 국회에서는 고등군사법원을 폐지하고 성범죄 등 군 3대 범죄 관련 수사와 재판을 민간에 넘기는 내용의 군사법원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하지만 해당 개정안이 내년 7월 발효돼 A 준장 성범죄 사건은 군사법원에서 그대로 다루게 되자 군사재판을 피하기 위해 ‘꼼수’를 쓴 것이다.

그가 일반법원 재판을 간절히 원한 이유는 만연한 군 성폭력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것과 무관치 않았다. 군 당국이 “성범죄만큼은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고 공언한 상황에서 군사법원 재판을 받을 경우 엄벌이 불가피하다고 본 것이다. 대법원이 민간인으로 판단하면 사실상 군 당국의 사법처리나 징계 없이 전역이 가능해 연금 수급 등의 불이익도 걱정할 필요가 없어진다.

A 준장의 주장에는 나름 근거가 있었다. 군인사법은 장성급 장교가 직위해제되면 자동전역 조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 역시 성폭력 사건에 연루돼 보직에서 해임된 만큼, 규정에 따라 민간인과 다름없으니 군사법원이 아닌 민간법원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것이다. 전례도 있었다. 2017년 ‘공관병 갑질 사건’으로 구속기소된 박찬주 전 육군 대장은 사건 발생 후 대법원에 같은 취지의 재정신청을 냈다. 대법원은 당시 “박 대장은 보직에서 물러난 시점에 전역한 것으로 봐야 한다”면서 그가 민간법원에서 재판을 받게 했다. 법원이 박 전 대장처럼 A 준장을 민간인으로 인정해주면 군사적 처벌을 피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꿈은 산산조각 났다. 대법원은 지난달 사건 관할권이 군사법원에 있다며 A 준장의 재정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박 전 대장의 경우 대법원은 제2작전사령관 직위 박탈 뒤 다른 보직으로 옮기게 한 인사명령을 사유가 불분명해 위법한 것으로 봤다. 반면 성폭력을 저지른 직후 A 준장에게 내려진 ‘전역 준비를 위한 임시직’ 발령은 범죄 혐의가 명확한 만큼 적법하다고 판단했다.

대법원 3부(주심 김재형 대법관)는 “전역 준비를 위한 3개월 이내의 임시 직위에 보직돼 근무하던 중 형사사건으로 기소돼 휴직 처리가 된 경우 이 기간은 임시보직 기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당연히 전역으로 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김민순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