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대통령 돼도 유동규·김만배 사면 안 해, 엄벌해야"

알림

이재명 "대통령 돼도 유동규·김만배 사면 안 해, 엄벌해야"

입력
2021.10.18 13:00
수정
2021.10.18 16:47
0면
0 0

경기도 국정감사서 '측근설' 선 긋기

18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출석한 경기도 국정감사를 지켜보고 있다. 뉴스1

18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출석한 경기도 국정감사를 지켜보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는 18일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의혹과 관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측근설’을 재차 부인했다. 측근으로 거론되는 인물들이 실형을 받을 경우 특별사면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말이 안 된다”고 일축했다.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이 후보에게 “도청 내 ‘좌(左)진상 우(右)동규’라는 말이 많이 도는데 들어봤나”라고 물었다. 앞서 3일 구속된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사업협약서에서 ‘초과이익 환수조항’을 빼 민간업자들이 막대한 수익을 챙기도록 길목을 터준 핵심 인물이다.

이에 이 지사는 “제가 정말 가까이 하는 참모는 그 ‘동규’로 표현되는 사람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박 의원이 ‘유 전 본부장이 무기징역으로 갈 것 같은데 만에 하나 대통령이 되면 사면할 것이냐’고 묻자 “그것은 말이 안 된다. 그런 부패사범을 어떻게 사면하느냐”라고도 했다.

이 지사는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언론에서 보도한 것처럼 저를 인터뷰한 일이 있었다”고만 했다. 박 의원이 ‘김씨가 실형을 받을 경우에는 특별사면을 할 것인가’를 재차 묻자 “엄벌해야죠”라고 웃으며 답했다. 반면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은 측근이 맞느냐’는 질문엔 “그렇다”고 인정했다.

박 의원이 “경기관광공사 사장 자리가 중요한데 1호로 임명한 사람이 유동규다. 정 전 실장을 통해 유동규의 이력서를 보내 ‘이 사람으로 사장하라’'고 지시했다는 증언도, 증거자료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 전 실장이 대장동이나 백현동 사태에 연루됐다면 대통령 후보를 사임하겠느냐’고 질의하자, 이 지사는 “가정적 질문은 옳지 않다”며 즉답을 피했다.



강유빈 기자
최재원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