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조국의 강’ 건너나… “잘못 있으면 작은 티끌조차 책임져야”

알림

이재명, ‘조국의 강’ 건너나… “잘못 있으면 작은 티끌조차 책임져야”

입력
2021.11.23 23:02
8면
0 0

대선후보로 '조국 사태' 첫 정면 언급
"윤석열 가족 비리, 조국과 비교 안 돼"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3일 자녀 입시비리 의혹 등으로 재판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똑같은 행위에 대한 책임도 권한이 있을 때 더 크게 지는 것”이라며 “작은 티끌이라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른바 ‘조국의 강’을 건너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조국 사태’는 중도층이 민주당에 등을 돌리게 만든 결정적 사건으로 이 후보가 이 사건을 정면으로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후보는 이날 YTN 방송에 출연해 ‘조국의 강을 어떻게 건널 것이냐’는 사회자 질문에 “조국의 강이 아직도 다 마르지 않았습니까. 건너기는 건너야 되는군요”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황실장을 맡고 있는 조응천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결국 대선의 관건은 누가 중도의 마음을 얻느냐인데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제는 '조국의 강을 확실히 건넜느냐'는 것”이라며 중도층을 잡기 위한 타개책으로 ‘조국 사태 극복’을 언급했다.

이 후보는 특히 ‘집권 세력의 책임’을 강조하며 ‘조국 사태’와 선을 그었다. 그는 “최종적 결론은 사법적 판단이 남아 유보해야겠지만 (조 전 장관 관련 의혹이) 다른 사람에 비해 경미하지 않느냐는 것은 변명이 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집권세력이기 때문에 일반인보다 더 가혹한 책임을 감수하지 않을 수 없다”며 “권한의 크기만큼 책임도 크다”고 했다. 자녀 입시 비리와 사모펀드 관련 의혹에 연루된 조 전 장관 가족 사건이 내로남불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걸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가족의 비리 혐의는 사실 조 전 장관과 비교할 바가 안 된다”며 윤 후보를 저격하기도 했다. 윤 후보의 아내 김건희씨와 장모 최모씨가 주가 조작과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연루된 것을 겨냥한 것이다.

이 후보는 윤 후보의 장단점을 묻는 질문에서도 “(검찰총장에서) 퇴임하고 정치활동을 시작할 때 ‘국정에 대한 공부를 많이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는데 좋은 선생을 두고 공부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무슨 스승' 이런 분을 멀리하고 무속인도 멀리해야 한다. 국가 경영은 객관적 사실에 기초해 합리적 판단을 해야지 동전을 던져 판단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윤 후보를 둘러싼 무속인 논란을 꼬집은 것이다.

이 후보는 최근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구상을 철회한 것에 대해선 “현실적으로 야당도 반대하고 정부도 난색을 표해 이 논쟁으로 시간을 끌면 소상공인 지원이 확대될 기회도 잃을 것 같아 정치적 신념을 접은 것”이라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박준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