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두환 조문 번복한 윤석열 놓고 '대타' 김제동-'스까요정' 김경진 신경전

알림

전두환 조문 번복한 윤석열 놓고 '대타' 김제동-'스까요정' 김경진 신경전

입력
2021.11.24 15:00
수정
2021.11.24 15:12
0 0

김제동 대타 진행자로 나서 윤석열 발언 꼬집어
"전두환 조문, 5·18 민주화 운동 입장 애매"
尹 캠프 출신 김경진 "尹 두 문제 대한 관점 분명"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당 대선 경선 레이스에 참여했던 후보자들과의 오찬을 위해 23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으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당 대선 경선 레이스에 참여했던 후보자들과의 오찬을 위해 23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으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전두환 전 대통령 조문 등 관련 발언을 놓고 방송인 김제동과 윤석열 캠프 대외협력특보를 지낸 김경진 전 의원이 설전을 벌였다. 윤 후보는 전 전 대통령의 조문을 "가야 하지 않겠나" 했다가 가지 않기로 했고, 전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정치는 잘했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켰다.

김제동은 "조문이나 사과 관련 문제가 사람들에게 분명한 입장이 전달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윤 후보는 두 문제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응수했다.

김제동은 24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에서 대타 진행자로 나서 "윤 후보가 '(전 전 대통령이) 돌아가셨고 상중이니까 정치적인 얘기는 시의 적절하지 않은 거 같다'는 말이 조금 애매모호하다는 이야기가 있고, '조문 가야 되지 않겠냐' 했다가 안 가는 걸로 바뀌었다고 해서 지금 많은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방송인 김제동. 연합뉴스

방송인 김제동. 연합뉴스

김제동은 이어 "그렇게 한다면 윤 후보로서는 본인의 분명한 의견이 전달되지 않으면 억울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든다"면서도 "왜냐하면 지금 김 전 의원은 분명한 입장이라고 하셨는데, 조문 관련이나 사과 문제도 그렇고 사람들에게 분명한 입장이 전달되지 않는다. 어떻게 생각하시느냐"고 질문했다.

김 전 의원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과 관련해서 (윤 후보는) 광주의 피가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꽃피웠다"며 "그리고 이 시대를 사는 우리 모두가 5월 광주의 아들이고 딸이다, 이런 분명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김경진 전 의원. 연합뉴스

김경진 전 의원. 연합뉴스

김 전 의원은 이에 "윤 후보의 전두환씨에 대한 관점, 또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관점은 아주 분명하다"며 "조문 문제는 아마 후보 경선을 함께했던 당내 주자들하고 점심식사를 하러 가기 직전에 기자들한테 문의를 받았던 것 같은데, 순간 명확한 의사표시를 못하고 준비 일정 등 보고 검토하겠다, 갈 수도 있지 않겠느냐, 이런 뉘앙스로 얘기를 하셨던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하태경 의원 등 대선 경선에 나섰던 여러 후보들하고 전날 식사를 하면서 의논하시고 나서 안 가는 것이 맞겠다고 해서 안 가겠다고 분명하게 결정을 해서 기자 분들에게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설명헀다.

그러나 김제동은 "지금 말씀하신 걸 들어보면 일관적으로 입장이 분명했다는 것인데, 그러나 후보가 되고 난 다음에 그런 분명한 입장이 있다면 전달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것인가"라며 "예를 들면 사과의 문제라든지, 아니면 (전두환씨가) '정치는 잘했다'고 얘기한다든지"라고 말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 성격이 워낙 꼬장꼬장하신 분이라..."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사무실로 들어가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사무실로 들어가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김제동은 최근 윤 후보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두고 '그 양반...'이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보통 양반이라는 표현이 나쁜 표현은 아닌데, '아니 이 양반이' 이렇게 시작하면 싸움이 되지 않느냐"며 해석의 여지가 분분하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김종인 전 위원장에 대해 "그분이 가지고 있는 정치적 위상이란 게 있다"면서 "그는 보수, 진보 정당을 넘나들며 주요한 정치적인 길목에서 총괄 지휘 역할을 몇 차례 걸쳐서 맡아 왔고, 그분이 속했던 시기에 정당이 대선 등 큰 선거에서 승리를 했던 경향이 있어서 국민들의 민심을 잘 읽고 선거와 정당에 대한 지휘능력이 탁월하다고 평가되는 부분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다만 김 전 위원장의 성격이 우리 한국말로 워낙 꼬장꼬장하신 분이다 보니까, 이분을 모시고 이분의 뜻을 받드는 게 다들 조금 힘겨워했던 부분들이 있는 것 같다"며 "그런 과정 중에 윤 후보도 있다, 이 정도 봐주시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 전 의원은 윤 후보가 김 전 위원장을 모시고 싶어한다면서 "어쨌든 윤 후보의 지난번 예비 후보 당시의 캠프 참모들이나, 또 윤 후보 본인도 여전히 김 전 위원장께서 빨리 합류해주시고 선거를 함께 지휘해서 치러 주시길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강은영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