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브로커 의혹' 윤우진, 검찰 수사 직전 빌딩 매각해 60억 차익

알림

단독 '브로커 의혹' 윤우진, 검찰 수사 직전 빌딩 매각해 60억 차익

입력
2021.12.01 04:30
10면
0 0

올해 7월 광진구 빌딩 152억에 매도
'브로커 의혹' 보도에 檢 수사 대비했나
퇴임 3년 만 거액 부동산 거래도 뒷말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26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뒤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26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뒤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불법 브로커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윤우진(66) 전 용산세무서장이 수사가 본격화되기 직전에 100억 원대 건물을 처분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 수사를 앞두고 부동산을 처분한 배경과 국세청 퇴직 후 거액의 부동산을 취득한 경위를 두고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전 서장은 올해 7월 30일 서울 광진구의 지하 1층·지상 5층 건물을 매도했다. 거래가액은 152억 원에 달한다. 2019년 3월 5일 해당 건물의 소유권이 윤 전 서장에게 넘어갈 때 거래가액은 92억 원이었다. 2년 5개월 만에 60억 원의 시세차익을 남긴 셈이다.

윤 전 서장이 2019년 건물을 매수하는 과정에는 사업가 A씨도 등장한다. A씨는 윤 전 서장의 측근 최모(61·구속기소)씨와 부동산 사업을 할 때 윤 전 서장 및 최씨로부터 금전적 피해를 입었다며 지난해 11월 검찰에 진정서를 제출한 인물이다. 진정서에는 윤 전 서장이 법조계와 세무당국 네트워크를 활용해 불법 브로커 활동을 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2018년부터 건물 소유주와 부동산 매매계약을 진행 중이었던 A씨는 윤 전 서장으로부터 자신이 자금 일부를 댈 테니 건물을 인수하게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윤 전 서장은 결국 2019년 3월 해당 건물을 사들였다.

검찰 주변에선 윤 전 서장의 거래 시점에 여러 의문을 제기한다. A씨가 제기한 진정 사건이 지난 7월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그는 같은 달 거액의 차익을 남기고 부동산을 매도했다. 다음달엔 서울중앙지검이 진정 사건을 반부패강력수사1부에 배당하면서 검찰 수사가 본격화했다. 윤 전 서장이 검찰 수사에 대비해 부동산을 현금화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제기되는 이유다.

윤 전 서장이 2015년 6월 국세청에서 정년퇴임한 뒤 불과 3년 만에 거액의 부동산을 사들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의 재산형성 과정을 두고도 뒷말이 나온다. 윤 전 서장은 A씨뿐 아니라 다른 사업가들과도 부동산 투자와 관련한 금전 거래를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퇴임 후 세무사 사무실을 운영하면서, 자신의 네트워크를 앞세워 사업가들로부터 부적절하게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윤 전 서장에 대해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준기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보해주세요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