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석열 정책 별로였다"는 이수정, '엑스트라' 아닌 '정책 체인저' 될까

알림

"윤석열 정책 별로였다"는 이수정, '엑스트라' 아닌 '정책 체인저' 될까

입력
2021.12.01 04:30
5면
0 0
범죄심리학자인 이수정 경기대 교수. 채널A 제공

범죄심리학자인 이수정 경기대 교수. 채널A 제공


“범죄심리학자로서 미래의 세상은 우리 아이들에게 안전한 곳이 되기를 바란다.”

2019년 영국 BBC방송이 선정한 ‘100인의 여성’에 유일한 한국인으로 이름을 올린 이수정 경기대 교수는 ‘여성이 이끌어가는 미래’의 모습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정치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인 지금도 그의 생각은 바뀌지 않았다. “안전한 세상을 도모할 수만 있다면, 진정성 있는 어떤 세력과도 협력할 수 있다.”

범죄심리학자이자 1세대 프로파일러인 이 교수를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다. ‘그알(그것이 알고 싶다) 교수님’이 바로 그다. 여성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범죄에 꾸준하고도 단호한 목소리를 내왔다. 진영을 가리지 않고 정치권에서 '러브콜’을 받았지만, 최근 몇 년은 주로 국민의힘과 인연을 맺었다. 국민의힘의 전신인 미래통합당의 성폭력대책위 태스크포스(TF)에서 '스토킹 범죄 처벌법' '조두순 격리법' 등의 입법을 지원했다.

오륙남(50, 60대 남성) 일색의 대선판에서 여성 영입 인사들은 ‘엑스트라’ 역할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합류할 때 반짝 주목받고 이내 사라지곤 했다. 대선후보의 정책이나 메시지에 실제로 영향을 줄 만한 힘을 갖지 못했다. 선거 때마다 여성·소수자 정책이 매번 후순위였던 이유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0일 충북 청주시 첨단문화산업단지에서 청년문화예술인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청주=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0일 충북 청주시 첨단문화산업단지에서 청년문화예술인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청주=뉴스1

이 교수는 다를 것이란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능력과 자신감으로 무장한 그를 함부로 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무엇보다 그는 여성 표심이 절실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게 꼭 필요한 사람이다.

이 교수 본인도 목표 의식이 뚜렷하다. 29일 공동선대위원장에 임명된 이후 언론 인터뷰를 마다하지 않은 그는 ‘정권 교체의 밀알이 되겠다’는 식의 소감을 말하지 않았다. 대신 “윤 후보의 여성 정책과 약자 정책이 너무 마음에 들지 않았다. 공백이 눈에 보였다”고 쓴소리부터 던졌다. 여성 정책, 약자 정책을 제대로 만들기 위해 정치를 한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정치권의 금기였던 페미니즘이 이 교수의 등장과 함께 대선 화두로 선명하게 떠올랐다. 그는 “약자를 보호하고 피해자의 피해를 회복하자는 것이지, 인구 절반에만 유리한 정책을 만들자는 게 아니다”라며 페미니즘에 대한 오해와 오독에 선을 그었다. 반(反)페미니즘 성향의 2030세대 남성들을 대변해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페미니즘과 래디컬리즘(급진주의)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대표를 직접 만나 설득하겠다고도 했다.

윤 후보는 그간 성평등 공약으로 '무고죄 강화'를 내거는 등 원칙 없이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이 교수의 조력을 받을 준비가 돼 있을까. 이 교수의 전언. "선대위 합류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약자 보호 정책을 제안해도 되겠느냐'고 윤 후보에게 물었다. '바로 거기에서 도움이 필요하다'는 답이 돌아왔다." 윤 후보가 그 약속을 지킬지에 여성·소수자의 표심이 달려 있다.

강유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