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없는 경기도, 도의회 의장 '패싱' 등 곳곳서 잡음

알림

이재명 없는 경기도, 도의회 의장 '패싱' 등 곳곳서 잡음

입력
2021.12.09 04:30
19면
0 0

이재명 라인, 여전히 도청 곳곳에 남아 있어
공무원 노조 '경기도 정상화' 위한 행보 나서

경기도청사.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사. 경기도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경기지사직을 사퇴한 후 경기도청에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곳곳에 이른바 ‘이재명 라인’이 자리를 지키고 있으면서 전횡을 일삼자 중·하위직 공무원은 물론 공무원노조까지 나서 ‘경기도의 정상화’를 외치고 나섰다.

8일 한국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도 공무원노조는 지난달 초 ‘조직 및 보고체계 정상화와 정책개발팀 및 자문관 폐지’ 등의 내용을 담은 요구사항을 행정1부지사(현 경기지사 권한대행)에게 전달했다.

보고체계 정상화는 이 전 지사 재임 당시 권한은 없고 책임만 있는 자리로 전락한 실·국장 및 부서장의 권한 정립이 핵심이다. 이 전 지사 취임 후 과장-비서실로 바뀐 결재라인을 통상적인, 팀장-과장-국장 순의 결재로 복원해 실·국장에게 권한을 재부여하는 등 업무 체계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각 실·국에 신설한 정책개발팀도 △고유 업무 없이 타 팀의 업무 취합 수준 △정책개발의 실효성 결여 △주무팀 업무 쪼개기 등 ‘옥상옥의 조직’으로 분류, 폐지를 요구했다.

자문관의 경우 자문의 목적·근거 및 실적을 개량화할 수 없는 점 등을 문제 삼았다. 일부 직원들은 이들을 ‘5호 담당제(관)’라고 부른다. ‘5호 담당제’는 북한이 전 세대를 5호씩 나눠 열성당원 1명을 배치해 이들을 감시·지도하도록 한 제도다. 이들은 수집한 내용을 부서장이 아닌 비서실에 ‘직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라인'으로 분류되는 이들이 일반 직급은 물론 임기제 직위의 인사에까지 관여하고 있는 것도 공무원들이 불만을 표시하는 지점이다. 최근에는 도의회 의장을 ‘패싱’해 일을 추진하다 갈등을 자초하기도 했다. 집행부 자치행정국장 출신의 현 도의회 사무처장이 의장과 협의 없이 의회사무처 직원의 근무성적 평정 순위를 결정했다.

도의회 관계자는 “직원의 근무평정은 사무처장에게 있지만 인사권은 사실상 도의회 의장에게 있다”며 “인사권 독립을 불과 한 달 앞두고 의장과 협의 없이 기습적으로 근무평정을 결정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내년 1월부터 도의회 의장은 의회사무처 직원에 대한 인사권을 가진다. 올해까지는 현행대로 집행부에서 인사를 하면 의장이 추천(승인)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도 관계자는 “(이 전 지사 때 채용된) 자문관 등이 일부 남아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도 차원에서 그만두라 말라 할 수 없고, 그들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도의회와의 인사 문제도 좀 더 깊은 논의를 통해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명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