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장동 의혹' 유동규가 버린 휴대폰에 최재경·박관천과 통화기록

알림

단독 '대장동 의혹' 유동규가 버린 휴대폰에 최재경·박관천과 통화기록

입력
2022.01.03 04:20
수정
2022.01.03 14:41
1면
0 0

정진상과 통화한 휴대폰으로
유동규 압수수색 직전에 연락
수사기관 출신들과 통화 주목
"법적 자문" "아는 사이" 해명
검찰, 통화한 경위 조사 검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모습.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모습. 연합뉴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 유동규(53·구속기소)씨 휴대폰에서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및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과 통화한 기록을 파악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유씨가 두 사람과 통화한 경위를 살펴보고 있다.

압수수색 직전 최재경·박관천과 통화

2일 한국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검찰과 경찰은 유씨의 휴대폰 포렌식을 통해 대장동 사건 관련 언론 보도와 검찰 수사 착수 뒤, 유씨가 최 전 수석 및 박 전 행정관과 통화한 사실을 확인했다. 해당 휴대폰은 지난해 9월 29일 검찰 압수수색 당시, 유씨가 자신이 거주하던 오피스텔 9층 창 밖으로 던졌던 아이폰 기종이다. 경찰은 검찰이 찾지 못했던 휴대폰을 유씨의 주거지 인근에 설치된 폐쇄회로(CC) TV를 분석해 10월 8일 확보한 뒤, 포렌식 결과를 검찰에 넘겼다.

유씨는 두 사람과 각각 검찰 압수수색 일주일 전부터 하루 전까지 두세 차례에 걸쳐 수십 분 동안 통화한 것으로 파악됐다. 대부분 유씨가 두 사람에게 먼저 연락했지만, 압수수색 전날에는 유씨에게 전화가 걸려 오기도 했다.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한국일보 자료사진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한국일보 자료사진


정진상과도 새 휴대폰으로 통화

검찰 안팎에선 유씨가 압수수색 직전 두 사람과 통화한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최 전 수석과 박 전 행정관은 검찰과 경찰 간부 출신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 유씨는 자신을 겨냥한 수사가 시작되자 지난해 9월 중순 새 번호로 휴대폰을 개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과도 비슷한 시점에 이 휴대폰으로 수차례 통화했다.

지난해 10월 6일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에 (등장하는) 50억 약속그룹에는 권순일, 박영수, 곽상도, 김수남, 최재경, 홍모씨(홍선근)가 언급됐다”고 주장했다. ‘50억 클럽’ 6명 가운데 5명은 퇴직금, 고문료, 자문료, 금전거래 등 형태로 화천대유 측 자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지만, 최 전 수석은 그동안 별다른 연루 정황이 없어 검찰 조사 대상으로 언급되지 않았다.

박 전 행정관은 그동안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전혀 거론되지 않았던 인물이다. 박 전 행정관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대장동 의혹은 여당이나 야당 게이트가 아닌 기득권 세력의 게이트’ ‘부정하게 돈을 받은 유동규씨와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씨 같은 사람들은 다 처벌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관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 한국일보 자료사진

박관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 한국일보 자료사진


"법적 자문 차원" "지인 소개로 알아"

최 전 수석과 박 전 행정관은 유씨와의 통화 사실 자체를 부인하거나 대장동 관련 의혹에 선을 그었다.

최 전 수석은 한국일보 통화에서 “유동규씨를 잘 알지도 못하고 자주 통화하는 사이도 아니다”라며 “만일 통화했다면 변호사로서 원론적 수준의 법률상담을 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씨가 검찰 수사나 언론 보도에 대해 자문하자, '있는 그대로 잘 대응하라'는 취지로 조언했을 것이란 설명이다.

박 전 행정관 역시 “과거 고향 지인이 유씨를 경기관광공사 사장이라며 언론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 명예훼손에 관한 법적 자문이 필요하다고 소개한 게 전부”라며 “자문 당시 대장동 이야기는 '대'자 조차도 거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영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