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러시아ㆍ우크라 등 4개국 ‘동부 휴전’ 존중 합의… “러ㆍ우크라 군사 긴장과는 별개”

알림

러시아ㆍ우크라 등 4개국 ‘동부 휴전’ 존중 합의… “러ㆍ우크라 군사 긴장과는 별개”

입력
2022.01.27 08:55
수정
2022.01.27 09:13
0 0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군사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26일 러시아군 차량들이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남부 로스토프 지역의 훈련장에서 이동하고 있다. 로스토프=AP 연합뉴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군사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26일 러시아군 차량들이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남부 로스토프 지역의 훈련장에서 이동하고 있다. 로스토프=AP 연합뉴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노르망디 형식'의 회담에서 유럽 동부전선의 휴전을 존중한다는 데 합의했다.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ㆍ나토) 회원 가입 추진을 둘러싸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군사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긍정적 신호로 해석되지만, 러시아는 이와는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26일(현지시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이날 프랑스 파리에서 독일, 프랑스 등 4개국과 벌인 정치 고문간 회담에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AFP 통신이 현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이 소식통은 휴전 약속 범위는 동부 지역에 한정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문제는 러시아 측이 (우크라이나와의 전운 진화에) 해빙 신호를 보내고 싶은 것인지"라며 러시아의 결정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의 공동성명에는 "러·우 양측이 (동부) 휴전을 무조건 존중"한다는 약속이 담겼으며, 당사국들은 2주 후 독일 베를린에서 다시 만나기로 했다고 AFP는 전했다. 이번 회담 성과는 이달 미국과 나토, 유럽안보협력기구(OSCE)와 러시아 간 연쇄 회담 및 미·러 2차 협상이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하지만 이번 회담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국경에서 일촉즉발로 치닫고 있는 군사긴장 고조와는 별개란 게 러시아의 입장이다. 러시아 측 드미트리 코자크 크렘린궁 특사는 회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해석상 이견에도 불구하고 모든 당사국이 합의에 따라 휴전을 유지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면서도 러시아-우크라이나의 군사긴장 고조와는 "별개의 문제"라고 말했다고 AFP는 전했다.

이들 4개국은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 이후 우크라이나 동부 친러 분리주의자와 우크라이나 정부군 간 전쟁 종식을 위해 맺어진 '민스크 협정'의 당사국이다. 이들은 노르망디 상륙작전 70주년 기념식에서 회동하면서 '노르망디 형식'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유럽 동부 휴전은 2019년 12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특수자치권을 인정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휴전을 요청하며 합의가 이뤄진 바 있다. 그러나 이후에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분쟁이 일어나 유명무실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김청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