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29일부터 선별진료소서 자가검사키트 무료 검사…키트 공급 안정에 안간힘

알림

29일부터 선별진료소서 자가검사키트 무료 검사…키트 공급 안정에 안간힘

입력
2022.01.28 18:00
2면
0 0

PCR은 고위험군·항원검사 양성자만
내달 3일부턴 동네 병·의원서도 검사
"키트 공급 문제없다…모니터링 강화"

26일 오전 경기 안성시 보건소의 코로나19 선별검사소에서 한 시민이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오전 경기 안성시 보건소의 코로나19 선별검사소에서 한 시민이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오미크론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에 따른 확진자 폭증에 대응하기 위해 29일부터 전국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이용한 신속항원검사가 시작된다. 약국 개별 검사도 가능해져 수요가 몰리면서 벌써부터 곳곳에서 키트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정부는 수출 물량 일부를 국내로 돌리면서 국내 공급량을 최대한 늘리기로 했다.

29일부터 2일까진 PCR과 신속항원 중 선택

28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29일부터는 전국 256개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213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원하는 국민은 누구나 무료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다음 달 2일까지는 신속항원검사와 기존 PCR검사 중 선택하면 된다.

그러나 2월 3일부터는 △역학적 연관 의심자(밀접접촉자) △의사 소견을 받은 사람 △60세 이상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 △자가검사키트·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자만 PCR검사를 받고, 이 외 국민은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해야 한다. 선별진료소에 가서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제공받아 관리자 감독 하에 스스로 검사하면 된다. 검사 결과 양성이 나오면 관리자에게 보여준 뒤 PCR검사를 받는다. 비용은 무료다. 다만 개인이 약국에서 키트를 사서 검사한 경우에는 비용 지원이 안 된다.

국내 업체들은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전문가용은 하루 최대 850만 개, 비전문가용은 750만 개 생산할 수 있다. 검사 수요를 채우기에 충분한 양이라고 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신속항원검사 도입과 함께 수요가 몰리면서 이미 곳곳에선 사재기 현상이 벌어지고, 일부 약국에선 벌써 동났다는 불만이 나왔다.

"2월 중 키트 공급량 최대한 확충"

이에 대해 정부는 "설 연휴에 따른 유통 문제이며,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다음 달 3일부터 동네 지정 병·의원에서도 신속항원검사가 시작되면 키트 수요는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 키트 생산 업체인 래피젠 관계자는 "이미 월 1억 개를 공급하고 있고, 생산 물량을 두 배 이상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28일 서울 동작구 보건소에서 관계자들이 배송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서울 동작구 보건소에서 관계자들이 배송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속항원검사 키트 수급 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어 키트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생산·공급·유통 관리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진료소와 검사소 1곳당 2주일 분량인 1만4,000개의 키트를 단계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또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수출 물량 일부를 국내 공급으로 전환하고 △대용량 포장을 허용해 생산량을 늘리며 △신규 생산업체 허가를 조속히 추진해 공급량을 다음 달 중 최대한 확충하기로 했다.

키트 가격 폭증도 막아야 한다. 최장용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관리과장은 "온라인쇼핑몰에서 키트 가격이 인상돼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체 온라인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아예 "오미크론 대유행 기간 동안 국민 1인당 일주일에 2개씩 무상으로 자가검사키트를 지급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 마스크처럼 자가검사키트 품귀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선제 대응해야 한다는 의미다.

류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