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독대' 좋아하는 尹… 밀담하며 꼬인 문제 직접 푸는 '윤석열 스타일'

알림

'독대' 좋아하는 尹… 밀담하며 꼬인 문제 직접 푸는 '윤석열 스타일'

입력
2022.03.31 04:30
4면
0 0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9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9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독대 정치'에 한창이다.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국정 운영 방향과 관련한 각계 의견을 듣고 모으기 위해 그가 택한 방식은 주요 인사들과의 독대. "1대 1로 만나야 속마음을 터놓고 얘기할 수 있다"는 게 윤 당선인의 평소 생각이라고 한다.

안철수·김기현·권영세·김한길… 줄줄이 독대

윤 당선인은 지난 28일 김기현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30여 분간 배석자 없이 따로 만났다. '0선'인 윤 당선인은 '4선'인 김 전 원내대표에게 4월 국회 전망과 정책 이슈 등에 대해 세세하게 의견을 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윤 당선인은 29일 오전엔 김한길 대통령직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을, 오후엔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연달아 1대 1로 면담했다. 인수위 핵심인 3명을 한자리에 모으지 않고 따로 만난 것은 윤 당선인 특유의 스타일이다. 윤 당선인은 3명과 각각 30분~1시간 동안 긴 대화를 나눴다.

윤 당선인은 독대를 깊은 얘기를 나누는 기회로 활용하는 듯하다. 독대 이후 안 위원장은 "내각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했고, 권 부위원장은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윤 당선인 측은 "인사는 민감한 얘기이기 때문에 윤 당선인이 허심탄회하게 얘기할 수 있는 자리를 일부러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0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 급식소인 명동밥집을 찾아 배식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0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 급식소인 명동밥집을 찾아 배식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 제공


1대 1 소통 즐기는 尹… 전화도 길게, 텔레그램도 수시로

'1대 1 소통'을 선호하는 건 윤 당선인의 일관된 스타일이다. 대선후보 시절 안 위원장과의 야권 후보 단일화 논의가 부상할 때도, 당내 대선후보 경선 경쟁자였던 홍준표 의원과의 관계를 풀 때도 윤 당선인은 독대를 요청했다. 검찰총장 시절에도 상급자가 배석하지 않은 채 평검사와 직접 소통하는 자리를 많이 만들었다고 한다.

얼굴을 마주하기 어려울 땐 전화나 텔레그램으로 직접 소통한다. 윤 당선인은 대선후보 시절부터 선대본부 책임자뿐 아니라 실무자에게 전화를 걸어 의견을 직접 묻는 일이 잦았다. 윤 당선인이 다변가여서 30~40분씩 전화 통화가 이어지는 일도 많다고 한다. 특히 심야에도 텔레그램 문자 메시지를 일일이 읽으며 참모들에게 피드백을 준다.

윤 당선인과 가까운 국민의힘 의원은 "직접 소통해야 날것 그대로 얘기를 나눌 수 있지 않느냐"며 "여러 사람의 얘기를 기탄 없이 듣겠다는 당선인의 의지가 강하다"고 했다.

文·尹회동서 독대는 불발… 文과 차별화?

윤 당선인의 '독대 정치'는 문재인 대통령의 소통 스타일과 미묘하게 대비된다. 문 대통령은 여러 명의 참모들을 한데 모아 대화하는 것을 선호한다. 공교로운 것인지, 문 대통령이 독대 스타일이 아니어서인지, 윤 당선인은 28일 문 대통령과의 청와대 만찬 회동에선 독대를 하지 않았다.

2019년 조국 사태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 당선인이 사태 수습을 위해 문 대통령에게 독대를 요청했었다는 루머도 최근 다시 회자된다. 다만 윤 당선인은 정치 입문 후 언론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에게 독대를 요구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지현 기자
박재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