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시신 숨기고 상온보관 한 장례식장, 결국 경찰 수사 받는다

알림

시신 숨기고 상온보관 한 장례식장, 결국 경찰 수사 받는다

입력
2022.03.31 20:50
0 0

고양 덕양구청, 행정제재 및 수사의뢰 조치

고양시청 전경. 고양시 제공

고양시청 전경. 고양시 제공

시신 여러 구를 정식 냉장시설이 아닌 상온이나 외부에 방치하다가 적발된 경기 고양의 한 장례식장이 경찰 수사를 받게 됐다.

31일 고양시에 따르면 덕양구청은 A장례식장에 대해 ‘장사 등에 관한 법률(장사법)’ 위반으로 행정제재와 함께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A장례식장은 29일 13구의 시신을 안치실 냉장시설이 아닌 냉장시설 밖에 보관하다 단속반에 적발됐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시신은 부패, 세균 감염 등을 막기 위해 냉동·냉장 설비를 갖춘, 실내온도 4도 이하로 유지되는 안치실에 보관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구청이 현장을 확인하던 때의 안치실은 4도를 넘은 상태였다. 적발 당시 안치실엔 2~3일 전에 들어온 시신 13구가 보관돼 있었다.

이 업체는 구청 단속반의 방문 때에는 시신이 든 관을 장례식장 구급차 안으로 숨겼다가 적발되기도 했다. 장례식장 측은 “이미 화장을 끝냈다”고 거짓말로 둘러댔지만, 모두 안치실에 있어야 할 시신으로 확인됐다.

이 장례식장은 시신 보관용 냉장고를 6개 갖추고 있었으나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사망자가 급증, 수요가 몰리면서 냉장고가 다 차자 법을 위반해 시신을 보관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청은 해당 시신을 발인하거나 다른 장례식장으로 옮기도록 지시하고 안치실 온도 규정을 지키도록 지도했다. 위생관리 기준 위반으로 시정명령과 함께 과태료 150만 원도 부과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사망자가 많이 늘어나면서 특정 장례식장으로 시신이 편중되는 사태를 막고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 모든 장례식장 안치실 현황을 매일 파악해 시 홈페이지에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종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