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죽은 사람에 쓰는 매듭” 논란에… 윤석열 취임식 엠블럼 바꾼다

알림

“죽은 사람에 쓰는 매듭” 논란에… 윤석열 취임식 엠블럼 바꾼다

입력
2022.04.12 21:06
수정
2022.04.13 09:22
0 0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20대 대통령 취임식 엠블럼. 생동심결, 사동심결, 네이버 백과사전,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회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20대 대통령 취임식 엠블럼. 생동심결, 사동심결, 네이버 백과사전,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회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취임준비위)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 공식 엠블럼 문양이 죽은 사람을 염습(殮襲)할 때 쓰는 매듭과 비슷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뒤늦게 수정에 나섰다.

취임준비위는 12일 “축제의 장이 돼야 할 대통령 취임식 엠블럼에 사동심결을 모티브로 삼았다는 억측을 해소하기 위해 엠블럼 디자인을 ‘업그레이드’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날(11일) 취임준비위는 다음달 10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릴 윤 당선인의 취임식 슬로건과 엠블럼을 공개했다. 엠블럼은 통합의 의미를 담아 전통 매듭의 한 종류인 ‘동심결’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확정됐다.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묶고, 서로를 잇는다는 의미”(이도훈 취임식 총감독)였다.

하지만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취임식 엠블럼의 동심결이 죽은 사람을 염습할 때 쓰는 ‘사동심결’과 비슷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씨는 이날 페이스북에 취임식 엠블럼 문양을 언급하며, “5월 10일 민주공화정 대한민국을 장례 치르겠다는 뜻인가”라고 비꼬기도 했다. 이렇듯 논란이 커지자 취임준비위가 엠블럼 디자인 ‘재검토’에 착수한 것이다.

취임준비위 측은 “디자인 시작 단계부터 ‘생동심결’, ‘사동심결’을 모두 인지하고 있었으나 그보다 포괄적 개념인 ‘동심결’의 원형 자체를 표현하고자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번 엠블럼은 과거의 모든 갈등과 얽힌 것들을 풀어내고 하나로 다시 묶어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자는 함축된 의미가 있다”며 “일각에서 그 취지와 의미를 과도하게 왜곡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고 했다. 취임준비위는 조만간 새로운 엠블럼 디자인을 공개할 예정이다.

박준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