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 당선인, '정호영 리스크'에 퇴로 찾나... "부정의 팩트에 도덕성도 포함"

알림

윤 당선인, '정호영 리스크'에 퇴로 찾나... "부정의 팩트에 도덕성도 포함"

입력
2022.04.19 18:00
수정
2022.04.19 18:09
5면
0 0

분출하는 '자진사퇴론' 의식한 듯
"적법 여부 넘어 도덕성까지 검토"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자녀들의 편입학·병역 특혜 등의 의혹이 불거진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대하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 기류가 미묘하게 변했다. "인사청문회까지 지켜보겠다"는 입장은 여전하다. 다만 윤 당선인이 낙마 기준으로 언급했던 '부정(不正)의 팩트'에 당초 '위법이 있었느냐'뿐 아니라 '국민 눈높이에 맞느냐'까지 포함해 살피겠다고 했다. 국민 여론이 납득하지 않는다면 '정호영 카드'를 접을 수 있다는 뜻으로, 사실상 퇴로 마련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19일 여야로부터 지명 철회·자진 사퇴 요구가 제기되고 있는 정 후보자에 대해 "국민 앞에서 정확한 자료를 갖고 소명할 시간은 국회 청문회이기 때문에, 그 자리를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청문회를 실시하기 전에 지명을 철회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었다.

그러나 "부정의 팩트가 확실히 있어야 하지 않나"라고 한 윤 당선인의 언급이 '위법 사항'으로 해석되고 있는 데 대해선 정정했다. 배 대변인은 "법적 책임을 넘어서 도덕성까지도 국민 눈높이에서 맞지 않는 사안이 있는지 없는지 지켜보고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에서조차 사퇴 촉구가 잇따르자, 윤 당선인도 신중 모드로 돌아선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전날 하태경 의원과 김용태 최고위원 등이 정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공개 촉구한 데 이어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빨리 해결하고 지나가는 것이 새 정부 탄생에 순조로운 길"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이 '공정', '상식'을 강조해온 만큼 '상식'에 따라서 논란을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는 주문이었다.

일보후퇴일 뿐이란 시각도 있다. 심각한 결격 사유가 잡히지 않는 한 임명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중엔 별다른 변화가 없지만, 당 안팎에서 사퇴 불가피론이 분출하는 만큼 밀어붙이기만 하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배 대변인이 이날 정 후보자가 윤 당선인의 '40년 지기'라고 알려진 데 대해 "40년 지기란 표현은 잘못 알려진, 잘못된 사실"이라고 뒤늦게 바로잡은 것도 이런 관측에 힘을 실었다. 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관계자는 "정 후보자 지명이 더불어민주당 등에서 지적하는 것처럼 '친구 찬스'가 아니라 정당한 인사였다고 반박한 셈"이라며 "청문회까지는 어떤 결론도 내리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서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