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장마당서도 약 동났다...'공급난'에 격노한 김정은 "군 투입 명령"

알림

장마당서도 약 동났다...'공급난'에 격노한 김정은 "군 투입 명령"

입력
2022.05.16 17:00
5면
0 0

김정은 중앙검찰소장 질책·군 긴급 투입 명령
신규 발열자 40만명 육박...누적 사망자 50명
확진자 25% '평양시민'...체제 균열 우려 커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4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4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확산으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위기에 몰렸다. 북한 내 열악한 의료 인프라가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는 데다가 핵심계층이 몰려 있는 평양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퍼져 나가면서 체제 균열까지 염려해야 할 상황이다. 김 위원장은 인민군까지 투입하라는 특별 명령까지 내렸지만, 코로나19 전파에 가속이 붙으면서 이에 따른 내부 위기감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16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당 정치국 비상협의회에서 "국가가 조달하는 의약품들이 약국을 통해 제때, 정확히 가닿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4일 김 위원장이 '1호 약품'을 기부하는 등 모자란 의약품 충당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사재기와 불법 유통 등 '구멍'이 발생한 점을 꼬집은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의약품 유통과 통제에 책임이 있는 중앙검찰소장 등 사법·검찰 부문 간부들을 강하게 질책했다. 인민군을 긴급 투입해 평양 시내 의약품 공급 상황을 즉시 안정시키라는 특별 명령도 내렸다.

김 위원장의 격노는 사실상 북한의 부실한 의료체계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2020년 국경봉쇄 이후 의약품 수입이 여의치 않았고 '자력 갱생'을 강조하면서 자체 의약산업도 거의 성장하지 못했다. 김 위원장이 전날 평양 대동강 부근의 약국 실태를 점검했을 때 약은 진열장에만 놓여 있었다. 약을 보관할 장소는 물론 물량마저 충분치 않은 것이다. 주민들이 생필품을 구하는 장마당에도 벌써 약이 동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감염자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14일 오후 6시부터 15일 오후 6시까지 39만2,920여 명의 유열자(발열자)가 새로 발생했다고 밝혔다. 누적 사망자 수도 50명으로 집계됐다.

확진자 대다수는 평양 시민으로 파악됐다.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평양 시내 확진자를 42명으로 보고 있다. 북한 전체 13개 직할시 및 도 가운데 7개 행정구역의 확진자 168명 중 25%에 달한다. 중국과 인접한 평안북도 확진자(20명)보다 많다. 유증상자까지 범위를 넓히면 평양의 유증상자는 14일 하루에만 8만3,445명으로 전체 직할시 및 도 중 가장 많았다. 황해남도 2만2,808명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1만 명대 미만이었다.

문제는 평양 시민들이 당국으로부터 인정받은 특권·핵심계층이라는 점이다. '김정은 체제'를 굳건히 떠받치는 계층들이 코로나19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얘기다. 게다가 평양 시민들은 지난달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일 90주년 기념 열병식에 가장 많이 동원됐다. 코로나19에 대한 공포심이 커지고 당국이 이를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 모습이 드러날 경우, 체제에 대한 의구심은 물론 불만이 커질 수 있다. 김 위원장이 '통제불능'에 빠진 의약품 수급 상태를 지적하고, 안정적인 공급책 마련을 다그치고 있는 것은 이러한 배경에서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평양 시민에 대한 피해는 정권에 부담감을 주는 만큼 간부들을 질책하는 등 '희생양 만들기'를 통해 민심을 달래려는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민순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