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바이든 만나러 가서 트럼프 보는 격"... 끝나지 않은 文·尹 기싸움

알림

"바이든 만나러 가서 트럼프 보는 격"... 끝나지 않은 文·尹 기싸움

입력
2022.05.19 16:30
수정
2022.05.19 16:45
0 0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마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마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에도 문재인 정부와의 기 싸움이 이어지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서울 회동이 무산된 것을 두고 윤 대통령 측은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윤 대통령이 오는 24일 열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기로 하면서 두 대통령의 깜짝 조우도 불발됐다.

"文·바이든 회동?... 외교적으로 그런 사례 별로 없어"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8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로선 문 전 대통령과 만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이 대북 특사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서도 "그런 어떤 논의도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22일 바이든 대통령이 묵는 호텔에서 문 전 대통령과 만날 수 있다"는 구체적인 얘기까지 돌았지만, 없던 일이 된 셈이다.

대통령실에선 문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회동 가능성이 언급되는 것 자체에 다소 냉랭한 반응을 보였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8일 브리핑에서 '대북 특사로 문 전 대통령이 고려되느냐'는 질문에 "대북 인도 지원 특사 문제는 전혀 논의되지 않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와 바이든 행정부와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는 저희가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미국에 가서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기 전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만난다면, 바이든 대통령 기분이 어떻겠느냐"며 "외교적으로 그런 사례가 많지 않다"고 했다.

"한미 정상회담 직후라"... 尹, 봉하마을 안 간다

윤 대통령은 23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 전 대통령 13주기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는다. 이진복 대통령 정무수석이 대신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20~22일) 직후라 일정상 어렵다는 이유지만, 이로 인해 전·현직 대통령이 윤 대통령 취임식 이후 다시 한자리에 모이는 모습은 볼 수 없게 됐다. 노 전 대통령의 배우자 권양숙 여사도 윤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문 전 대통령이 지난 15일 페이스북에서 경남 양산에 모여드는 보수단체 회원들을 겨냥해 "반지성이 작은 시골 마을 일요일의 평온과 자유를 깨고 있다"고 지적한 것을 놓고도 신구 권력 갈등의 연장선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비판한 '반지성주의'를 꺼내들어 윤 대통령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우회적으로 드러냈다는 것이다.

손영하 기자
김지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