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근, 재활 위해 우크라이나서 곧 귀국한다"

알림

"이근, 재활 위해 우크라이나서 곧 귀국한다"

입력
2022.05.20 00:22
0 0

19일 국제여단 SNS서 귀국 소식 밝혀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받을 가능성 커

1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국제여단(ILDU) 공식 트위터에 올라온 이근 해근특수전전단 전 대위의 소식. 국제여단은 이씨가 부상을 입고 재활을 위해 한국으로 귀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국제여단 트위터 캡처

1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국제여단(ILDU) 공식 트위터에 올라온 이근 해근특수전전단 전 대위의 소식. 국제여단은 이씨가 부상을 입고 재활을 위해 한국으로 귀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국제여단 트위터 캡처

지난 3월부터 우크라이나 국제의용군으로 참전 중인 이근씨가 부상을 입고 재활을 위해 한국으로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1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국제여단 측은 트위터를 통해 "우리의 형제이자 친구인 '켄 리'(이근의 영어이름)가 전장에서 부상당했다"며 "그는 우크라이나군 의료시설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재활을 위해 집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국제여단은 이어 "우리는 켄의 빠른 회복과 복귀를 기원한다"며 "켄, 당신의 복무에 감사한다. 우리는 당신의 복귀를 고대한다"고 썼다.

앞서 이씨의 유튜브 채널 'ROKSEAL' 관리자는 지난 14일 이씨가 최근 적지에서 특수 정찰 임무를 지휘하다가 부상당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씨는 귀국하면 여권법 위반으로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 우리 정부는 지난 2월부터 우크라이나 여행을 금지했지만, 그는 지난 3월 러시아군에 맞서 참전하겠다며 우크라이나에 무단 입국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 3월 10일 이씨를 여권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여권법을 위반하면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취재·보도, 영주, 공무 등 사유로 여권 사용을 예외 허가받을 수 있지만, 이씨는 해당 절차를 밟지 않았다.

이씨는 지난 14일 공개된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 '노보에 브레미아'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서는 우크라이나 체류가 불법이어서 내가 돌아가면 전쟁에 참여했다는 이유만으로 공항에서 체포될 것"이라며 "나는 우크라이나 정부로부터 많은 편지(탄원서)를 받을 예정인데 이것들이 재판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대위로 전역한 이씨는 유튜브 쇼 '가짜 사나이'에서 훈련 교관을 연기하며 대중에게 알려졌다.

장수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