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화살총 사격' 20대, 은행 털려고 파출소 연습 범행

알림

'화살총 사격' 20대, 은행 털려고 파출소 연습 범행

입력
2022.07.05 14:18
수정
2022.07.05 18:46
0 0

초기 대응 늦어져 12시간 만에 검거
인터넷 직구로 화살총·화살촉 구입 후 개조
구속 20대 살인미수 혐의 적용 검토


지난달 30일 전남 여수 봉산파출소 출입문 사이로 근무 중인 경찰관들에게 화살을 쏘고 도주한 20대 남성이 범행에 사용한 화살총. 여수경찰서 제공

지난달 30일 전남 여수 봉산파출소 출입문 사이로 근무 중인 경찰관들에게 화살을 쏘고 도주한 20대 남성이 범행에 사용한 화살총. 여수경찰서 제공

경찰이 지난달 30일 발생한 파출소 화살총 피격 사건과 관련해, 초기 대응 부실 책임을 물어 팀장급 경찰관을 대기발령했다.

전남경찰청은 지난달 30일 새벽 전남 여수에서 발생한 파출소 화살총 피격 사건과 관련해 당시 현장 지휘를 담당했던 팀장급 경찰관을 대기발령했다고 5일 밝혔다.

여수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오전 2시15분쯤 여수 봉산파출소 출입문 사이로 복면을 쓴 A(22)씨가 경찰관들을 향해 화살총 1발을 쏘고 도주했다. A씨가 쏜 화살은 파출소 내부에 설치된 아크릴가림막에 꽂혔고,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사건 당시 파출소엔 7명의 경찰관이 근무하고 있었다. 하지만 A씨가 쏜 총소리에 경찰관들이 책상 밑으로 몸을 숨기면서, 초기 대응이 늦어져 도주하는 A씨를 바로 잡지 못했다. 이후 50여 명의 경찰이 동원돼 A씨 검거에 나섰으나, 사건 발생 12시간 만인 오후 2시쯤 파출소에서 5㎞ 떨어진 여수의 한 아파트에서 A씨를 긴급체포했다. 사건 직후 도주한 A씨는 옷을 3번 갈아입고 가발까지 쓰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여수경찰서 관계자는 "파출소에서 한밤중에 총소리가 너무 커서 놀란 경찰관들이 2, 3초가량 고개를 숙인 것인지, 숨은 것이 아니었다"며 "경찰관이 총을 꺼내 곧바로 대응했고, 지원 요청도 10분이 아닌 3분 정도 지나서 했다"고 해명했다.

경찰 조사에서 A씨는 "외국에 나가 살기 위해 돈이 필요했다"며 "은행을 털려고 했는데 일반인을 상대로 연습이 안 돼, 파출소를 시험 삼아 범행을 저질렀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범행을 위해 A씨는 지난 2월에 인터넷 구매 사이트에서 40만~50만 원을 주고 화살총과 화살촉을 샀다. 휴대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80㎝ 화살총의 개머리판을 잘라 38㎝로 줄였고, 40㎝인 화살촉도 절반으로 잘랐다.

A씨는 특수공무집행방해와 총포도검화약류등의안전관리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 경찰은 조준사격 여부 등을 확인해, 살인미수 혐의를 추가로 적용할지 검토 중이다.

여수= 박경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