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유나양 부모 블랙박스 마지막 말 "이제 물 찼다" 남기고… 시속 35㎞ 바다로

알림

유나양 부모 블랙박스 마지막 말 "이제 물 찼다" 남기고… 시속 35㎞ 바다로

입력
2022.07.13 17:13
수정
2022.07.13 17:16
10면
0 0

송곡항 방파제서 차량 1시간 머문 기록도
유나 포함해 가족 시신에선 수면제 검출
경찰 "극단적 선택하기로 심경 정리한 듯"


지난달 29일 오전 전남 완도군 신지면 송곡선착장 인근 방파제에서 경찰이 10m 바닷속에 잠겨있는 조유나양 가족의 차량을 인양하고 시신을 수습한 뒤 내부를 조사하고 있다. 완도=연합뉴스

지난달 29일 오전 전남 완도군 신지면 송곡선착장 인근 방파제에서 경찰이 10m 바닷속에 잠겨있는 조유나양 가족의 차량을 인양하고 시신을 수습한 뒤 내부를 조사하고 있다. 완도=연합뉴스

전남 완도 송곡항 앞바다에서 숨진 채 발견된 조유나양 가족 차량 블랙박스에서 "이제 물이 찼다"라는 조양 부모의 대화 이후, 차량을 바다로 몰았던 사실이 확인됐다. 경찰은 조양 가족 시신에서 수면제가 검출된 사실도 확인하고, 극단적 선택에 무게를 두고 사망 경위를 살펴보고 있다.

13일 광주남부경찰서에 따르면, 최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조양 가족 시신에서 수면제 성분이 검출된 사실을 구두로 경찰에 전달했다. 다만 수면제 복용량이 치사량에 이르는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또 조양 가족 차량의 사고기록 장치와 블랙박스 분석 결과, 조양 부모가 극단적 선택을 짐작케 하는 대화를 나눈 사실도 확인했다. 조양 아버지는 사고 직전 “이제 물이 찼다”며 몇 마디 언급한 뒤, 시속 35㎞로 차량을 몰고 바다로 향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 관계자는 “조양 부모가 극단적 선택을 하기로 심경을 정리한 듯했고, 더 특별한 내용은 없었다”고 말했다.

경찰은 조양 가족이 5월 30일 오후 11시쯤 승용차로 완도군 신지면 펜션에서 나간 뒤, 순차적으로 휴대폰 신호가 끊긴 사실을 확인하고 수색 작업을 진행했다. 국립해양조사원에 따르면, 조양의 휴대폰 전원이 꺼진 5월 31일 0시 40분에 완도항 인근 해역의 해수면 높이는 287㎝로 만조 때였다. 경찰은 조양 아버지가 사고 직전 인터넷을 통해 '물때'를 검색한 점에 비춰, 사고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또 차량 블랙박스 분석을 통해 조양 가족 차량이 송곡항 방파제 주변에 1시간 정도 머물렀던 사실도 파악했다. 사고 당시 조양은 뒷자리에서 잠들어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양 가족에 대한 최종 부검 결과는 이달 말쯤 나올 예정이다. 경찰은 “차량 감정 결과 및 경찰청에 의뢰한 휴대폰 2대의 디지털 정보 포렌식 결과가 나오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초등학교 5학년인 조양과 그의 부모는 5월 19일부터 6월 15일까지 제주도 한 달 살기 체험을 하겠다며 학교에 교외 체험학습을 신청했다. 그러나 체험학습 기간이 지나도 조양이 등교하지 않자 학교 측에서 경찰에 신고하면서 조양 가족 실종 사실이 알려졌다.

수색에 나선 경찰은 엿새 만인 지난달 28일 완도항에서 동쪽으로 2.9㎞ 떨어진 송곡항 방파제 앞바다에서 조양 가족의 차량을 찾았다. 이튿날 인양된 차량에서 조양 가족은 숨진 채 발견됐고, 경찰은 정확한 사건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시신 부검과 블랙박스 분석을 진행 중이다.

광주= 안경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