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與, 비대위 전환 속도 내지만 키 잡은 건 여전히 '윤핵관'

알림

與, 비대위 전환 속도 내지만 키 잡은 건 여전히 '윤핵관'

입력
2022.08.03 04:30
4면
0 0

최고위원회의서 전국위 소집 의결
이르면 주말쯤 비대위 결론 내릴 듯
비대위 역할 규정하는 비대위원장
권성동이 당헌·당규 개정해서 임명
위원장 후보도 친윤계 인사가 많아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승강기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승강기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감동 없는 쇄신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집권여당 파워게임의 한 축이었던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그룹의 쇄신 움직임은 없는데, 향후 비대위 운영조차 윤핵관이 주도할 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또 비대위 체제로 설 자리가 좁아진 이준석 대표 측의 진흙탕 싸움이 계속되면 쇄신 이미지가 흐려질 것이라는 걱정도 나온다.

국민의힘은 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비대위 전환을 논의하는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의 소집 안건을 의결했다. 이르면 주말쯤 전국위가 소집돼 비대위 구성이 결론 날 것으로 보인다. 안건은 권성동 원내대표 겸 당대표 직무대행과 성일종 정책위의장, 배현진·윤영석 최고위원만 참석한 가운데 가결됐다. 비대위에 반대하는 이 대표 측 정미경·김용태 최고위원은 불참했다. 이 대표는 사의를 표명했음에도 회의에서 의결권을 행사한 최고위원들을 겨냥해 "절대반지를 향한 그들의 탐욕은 계속된다"고 저격했다.

하지만 최고위원회의 의결이 이뤄진 만큼 조만간 3일의 공고기간을 거쳐 전국위가 열릴 예정이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전국위를) 모여서 열 것인지, 온라인으로 할 것인지 당 기획조정국이 결정해서 가능한 빨리 진행할 생각"이라며 "이번 주말이나 늦어도 다음 주 초쯤엔 (비대위 전환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비대위 전환에 부정적인 입장이었던 서병수 전국위 의장도 최고위원회의 의결이 도출된 만큼 소집에 응하기로 했다. 서 의장은 "(비상상황에 대한) 당헌·당규 해석 문제나 비대위원장 선출을 위한 당헌 개정 등 실무적으로 복잡한 일들을 검토한 뒤 빠른 시간 내에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당대표나 권한대행 외에 당대표 직무대행도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도록 당헌을 고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 경우 권 대행이 비대위 인선에 입김을 불어넣을 여지가 생긴다. '감동 없는 쇄신'을 우려하는 진영에서는 이 부분을 주로 문제로 지적한다. 한 중진의원은 "이번 사태에 책임지고 물러나야 할 사람이 오히려 비대위원장을 임명하는 상황을 어떻게 납득하겠느냐"며 "속으로는 부글부글 끓고 있지만 여권 전체에 누가 될까 싶어 비판을 삼가는 의원이 한둘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비대위의 성격이나 활동기간은 아직 미정이다. 다만 새로 꾸려지는 비대위가 스스로 역할론을 모색하도록 한다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 가고 있다. 때문에 비대위원장이 누구인지가 매우 중요하다. 최다선(5선) 의원인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주호영 의원 등 현재 물망에 오른 위원장 후보들이 윤핵관 그룹과 가깝다는 것은 또 다른 딜레마다. 권 대행은 이날 "의원들 그룹별로 (비대위원장 후보에 대한) 의견을 듣고 있다"며 인선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여권 내부에선 비대위를 계기로 지도부 인적 쇄신을 하자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당의 비상상황을 부른 원인 중 하나로 차기 당권을 둘러싼 윤핵관 그룹 내 암투가 지목되고 있기 때문이다. 조해진 의원은 "당내 인사들은 모두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고, 역량의 한계를 보여줬다"면서 "비대위원장은 새 인물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도 "국민의힘이 운영 체제를 바꾼다고 하는데, 윤핵관 그룹이 그대로 있으면 국민들은 무엇이 달라졌는지 체감이 되겠느냐"며 "감동 없는 쇄신에 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재진 기자
김지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