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내년 3월 학교로 돌아갈 수도" 박순애 사퇴 시점 언급 논란

알림

"내년 3월 학교로 돌아갈 수도" 박순애 사퇴 시점 언급 논란

입력
2022.08.04 10:55
수정
2022.08.04 13:53
0 0

취임 3일 후 지방대 총장 만난 자리에서 발언
당시 총장들 "물러날 걸 가정하고 일하나, 무책임"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학기 방역 및 학사 운영 방안 관련 대학총장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학기 방역 및 학사 운영 방안 관련 대학총장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달 대학 총장들을 만난 자리에서 '내년 3월 학교로 돌아갈 수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확인됐다. '장관직을 사퇴할 수 있다'는 취지로 해석될 수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지난달 8일 박 부총리가 취임 3일 후 가진 비(非)수도권 대학 총장들과의 비공개 간담회에서 나왔다. 비수도권 127개 대학 총장들로 구성된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이 수도권 대학의 반도체 관련 학과 정원 확대 방침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 박 부총리와 만난 자리였다.

당시 간담회 참석자에 따르면, 박 부총리는 "새 학기에 학교로 돌아가겠다"고 발언했다. 한 대학총장은 "반도체 등 첨단학과 인재 확충과 관련해서 반발이 강하고 이슈가 많지만 해야 될 일은 속도감 있게 처리하겠다는 식으로 얘기하면서 그런 얘기를 꺼냈다"고 전했다.

박 부총리의 발언은 새 학기가 시작되는 내년 3월 장관직을 그만두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로 돌아가겠다는 취지로도 해석될 수 있다. 이에 당시 간담회에 참석한 일부 총장들은 "물러날 걸 가정하고 일을 하냐. 무책임하다"고 박 부총리를 비판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학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갈리는 사안을 정책으로 발표하고 사퇴 시점을 언급한 건 무책임하다는 지적이었다.

일부 참석자는 "박 부총리의 발언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책임을 다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였지만, 적절치 않은 발언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발언 취지를 고려하더라도 취임 3일 만에 공식석상에서 퇴임 시기를 언급한 건 안정적으로 교육 개혁을 풀어가는 데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온다.

교육부는 비공개 간담회에서 오간 발언은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홍인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