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광복절 특사 제외 전망에 MB "국정운영에 도움 된다면 안 해도 좋다"

알림

광복절 특사 제외 전망에 MB "국정운영에 도움 된다면 안 해도 좋다"

입력
2022.08.11 07:38
수정
2022.08.11 11:17
0 0

'옛 친이계 좌장' 이재오 국힘 상임고문

지난해 2월 10일 서울동부구치소 수감 도중 지병 치료를 위해 50여 일간 입원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뒷문을 통해 퇴원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해 2월 10일 서울동부구치소 수감 도중 지병 치료를 위해 50여 일간 입원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뒷문을 통해 퇴원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자신에 대한 8·15광복절 특별사면 여부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도움이 된다면 (나를) 사면 안 해도 좋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는 이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을 사면 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일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KBS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와의 인터뷰에서 광복절 특별사면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과 그건(사면) 때문에 아침에 통화를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통화에서 이 전 대통령의 첫마디는 "윤석열 대통령 생각이 있을 것 아니냐"였다고 한다. 이 전 대통령은 "국정 안정을 위해서라면 (자신에 대한) 사면은 하지 않아도 된다"면서 "그래도 내가 대통령을 했던 사람인데, 국가와 당이 안정되길 바라는데, 안정되는 데 내 사면이 제외된다고 하면 나는 받아들이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고문은 "오히려 나보고 어디 나가서 너무 '사면 안 해준다'고 얘기하지 말라고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의 사면 제외 소식에 여권 일부에서는 반발도 나오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바닥이라고 8·15 대사면을 포기한다고 하는 것을 보니 참 소극적이고 안이한 방식으로 정국을 돌파하려 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지지율이) 더 내려갈 일이 있나"라며 이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 사면을 촉구했다.

이 고문도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사면한다고 했으니 그 약속은 약속대로 지켜야 한다"며 "정치적 결단이니까 '국민 여러분들 저를 이해해 주십시오' 이렇게 얘기하는 게 오히려 지지도를 올리는 길이지, 내 지지도가 떨어지니까 사면을 안 하겠다? 이건 아주 하수 중의 하수"라고 질타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횡령과 뇌물 등 혐의로 징역 17년을 선고받고 복역하다 올해 6월 형집행정지로 일시 석방됐다.

이윤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