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尹 전화 지휘 논란에 유인태 "경험 많은 총리가 '나오시라' 했어야"...쓴소리

알림

尹 전화 지휘 논란에 유인태 "경험 많은 총리가 '나오시라' 했어야"...쓴소리

입력
2022.08.11 12:00
0 0

'야권 원로'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뉴스카드 등 참모들 표 떨어지는 짓만"
"박순애 인사검증한 법무부도 책임져야"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침수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침수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뉴스1

야권 원로 정치인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전화 지휘 논란에 "설사 대통령은 여기(자택)서 통신으로 이렇게(지휘) 하면 되지, 그거 굳이 거추장스럽게 또다시 사무실 나가고 하냐, 그렇게 얘기하더라도 참모들이 그거는 그러시면 안 된다고 나오시라고 (얘기)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1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나는 이해가 안 가요"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야말로 윤석열 대통령이 처음 해보는 대통령이라 저렇게 큰비가 왔을 때는 빨리 가야 되겠다는 걸 몰랐다, 사무실에 나가는 게 더 이럴 때 바람직하다라고 생각을 미처 못 했다고 인정하자"며 "그러면 그 많은 참모들, 비서실장이며 안보실장이며 전 총리도 '통신이 충분하고 안 하고(를 떠나) 대통령께서 지금 집무실로 좀 나가시는 게 그래도 국민들 보기에 더 좋을 것 같다, 얘기를 했어야죠"라고 지적했다.

특히 한덕수 총리를 향해선 "총리가 그런 경험이 많고, 경륜이 뭘 말하는 거냐"며 "이럴 때는 대통령이 댁에 계신 것보다는 사무실로 나가시는 게 훨씬 국민들을 더 안심시킬 거 아닌가(라고 나섰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앞서 한 총리는 같은 프로그램에서 "워낙 좋은 통신 수단이 있다"며 "대통령께서 머물고 계시는 자택에도 그러한 모든 시설이 거의 완벽하게 다 갖춰져 있다"고 해명했다. 진행자가 '대통령실 이전 준비 당시 인수위원회가 대통령 자택 옆에 두겠다고 했던, 보안시설을 갖춘 국가지도통신차량이 있었던 것이냐'는 질문에 한 총리는 "그것보다는 대통령께서 머물고 계시는 자택에도 그러한 모든 시설이 거의 완벽하게 다 갖춰져 있다"며 "모든 비밀이 좀 더 보장될 수 있는, 지하벙커 수준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은 통신수단들이 다 있다"고도 답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또 "대통령이 계신 데가 상황실이고, (침수로 사망자가 발생한 반지하 주택 현장을 방문한 사진을 사용해 뒷말이 나온) 카드뉴스 등 그 후에 하는 거 보면 전부 표 떨어지는 소리만, 짓들만 한다"며 "그런 사람들로 채워놓은 대통령실도 아주 대대적으로 물갈이를 하지 않고는 별로 표에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했다.

"당헌 개정했다 천벌 받았던 민주당, 또 개정? 지금은 아냐"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한국일보 자료사진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한국일보 자료사진

유 전 사무총장은 최근 자진사퇴 형식으로 사실상 경질된 박순애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언급하며 법무부 인사검증단의 인적 쇄신도 주문했다. 그는 "노무현 정부 때도 사회부총리 됐다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한 일이 있었을 때 인사수석을 경질했다"며 "음주운전을 세게 한 전력도 있고, 별로 그렇게 세평이 좋은 학자도 아니었던 (박 전 장관을) 누가 추천했는지, 검증한 사람들한테 왜 책임을 안 묻나"라고 말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유리한 당헌 80조('당직자 기소시 당무 정지' 규정) 개정 문제로 갑론을박 중인 야당을 향해서도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았다. 그는 "민주당이 망한 짓거리, 천벌 받을 짓을 한 것이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위성정당과 보궐선거 당헌 고친 건데, 전부 당원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된 것"이라며 "이재명 후보가 걸핏하면 당원이 주인이라고 하며 당원 투표 이야기를 하는데, 불안감이 있다"고 했다.

이어 "(당원 투표가) 지금 당원들의 집단지성이 발휘되는 경우도 있지만 어떤 작은 이익 때문에 큰 걸 못 보는 우도 범한다"며 "그 두 개(위성정당, 보궐선거 당헌 개정) 다 소위 당원들의 압도적인 지지 속에 천벌 받을 짓을 했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유 전 사무총장은 또 "(당헌 80조는) 손볼 필요는 있지만 지금은 아니라고 본다"며 "원래 오얏나무 밑에서 갓도 매지 말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박민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