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광주서 책에 '사인' 거부한 이유 뭐길래

알림

이재명, 광주서 책에 '사인' 거부한 이유 뭐길래

입력
2022.08.22 07:42
수정
2022.08.22 11:20
0 0

이재명 민주당 대표 후보, 광주 방문 유튜브 영상서
한 여성이 책에 사인 요청하자 표지 본 뒤 거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가 21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한 여성이 사인 요청을 하며 건넨 책 표지를 확인한 뒤 다시 돌려주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가 21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한 여성이 사인 요청을 하며 건넨 책 표지를 확인한 뒤 다시 돌려주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가 21일 광주에서 한 여성의 사인 요청을 거부하는 모습이 포착돼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 지역의 경선 투표에서 득표율 80%에 육박하는 표를 얻으며 압승을 거뒀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들의 합동연설회가 열린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를 찾았다. 이 후보가 차에서 내리자 그의 지지자들이 몰려들었고, 그는 지지자들과 주먹 인사를 나누거나 손을 흔들기도 했다.

이 후보의 이날 모습은 그의 지지자들이 올린 유튜브 영상에 고스란히 담겼다. 심지어 그가 사인 요청을 거부하는 장면도 포착됐다. 분홍색 상의를 입은 한 여성이 가방에서 책 한 권을 꺼내 이 후보에게 사인을 요청했다. 이 후보는 책을 받아 들고 표지를 유심히 보더니 다시 여성에게 책을 돌려줬다. 이 여성은 재차 사인을 요청했으나 이 후보는 고개를 다른 쪽으로 돌려 거부 의사를 표현했다.

그러자 이 후보의 옆에 있던 한 남성은 해당 여성에게 손으로 'X' 표시를 하고 고개를 저었다. 이 후보가 사인을 하지 않을 것이니 더 이상 요청하지 말라는 의미였다.


'굿바이, 이재명' 표지. 지우출판 제공

'굿바이, 이재명' 표지. 지우출판 제공

이 영상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 후보가 사인을 거부한 이유가 책 때문일 거라고 추측하고 있다. 영상에선 해당 책이 정확하게 보이진 않지만 표지가 흰색이어서 '굿바이, 이재명'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장영하 변호사가 지난해 12월 출간한 이 책은 이 후보와 그의 친형인 고(故) 이재선씨의 갈등을 다뤘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장 변호사가 이재선씨의 일방적인 주장을 담았다며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을 했지만 법원은 이를 기각한 바 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광주·전남 경선에서 80%(광주 78.58%·전남 79.02%)에 육박하는 득표율을 올리며 박용진 후보에 압승을 거뒀다. 이 후보는 전날 전북에선 76.81%의 득표율을 얻었다. 박 후보는 전남 20.98%, 광주 21.42%, 전북 23.19%를 기록했다.

강은영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